사우디아라비아의 Sudiar 지역에 추진되고 있는 Pharma Cluster 조성사업에 한국 기업이 참여하여 한국 기술력으로 4개 공장 설립을 추진한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25일, 사우디 제약기업인 SPC사와 한-사우디 제약단지 설립을 위한 투자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사우디 제약단지는 사우디 SPC사와 한국기업이 참여하여 사우디 Sudair지역에 2억 달러 규모의 항암제, 수액제, 바이오시밀러, 순환기치료제 등 4개 공장을 5년 내 설립하는 프로젝트이다.

▲ 한-사우디 제약특화단지 설립을 위한 보건복지부-사우디 SPC사 간 MOU이 25일 체결됐다. 왼쪽은 보건복지부 문형표 장관, 오른쪽은 Dr. Yasser Al Obaida SPC 사장.

이번 양해각서(MOU) 체결로 보건복지부를 비롯하여 일동제약, 중외제약, BC월드제약 등 3개 한국기업이 본 프로젝트를 위한 협력을 추진하게 된다.

각 기업별 양해각서(MOU)에는 일동제약과는 항암제 공장설립 및 기술이전, 중외제약과는 수액공장 건설과 수액제 등 19개 주요품목 수출 및 기술이전, BC월드제약과는 고혈압제제, 발기부전치료제, 항생제, 소염제 및 DDS(약물전달시스템) 제품 등 17개 품목에 대한 기술이전 및 주요 의약품 원료(Bulk)를 수출하는 내용 등이 담겨져 있다.

한편, 보건복지부 문형표 장관은 금번 양해각서(MOU) 체결을 계기로 “한-사우디 제약단지 조성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이를 통해 한국의약품의 우수성이 중동시장에 널리 알려지게 되기를 희망”하며, “사우디도 동 제약단지를 통해 의약품의 자국생산기반 구축 뿐 아니라 중동의 제약 허브로 도약하는 등 사우디와 한국에 모두 도움이 되는 성공모델이 창출되길 기대 한다”고 밝혔다. [경제풍월 안경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