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30일,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마련한 ‘안전하고 교육적인 수학여행 시행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지난 4월 세월호 참사 관련 수학여행을 잠정 중단한 이후, 사회적 안전시스템을 재검토 하고, 학생·학부모 요구와 교육적 효과성을 고려한 개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마련한 것이다.

교육부는 각계의 요구 및 의견에 따라 수학여행을 폐지하기 보다는 철저한 안전대책 수립 후에 실시하되,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소규모․테마형 수학여행 활성화 및 이를 위한 수학여행지원단 설치 등 지원 강화에 초점을 두었다.

수학여행 교통 안전대책의 일환으로 전세버스 안전 확보를 위해 업체가 차량 안전 정보를 학교에 제출토록 하고, 선박․항공 등 출발 전 안전교육을 의무화 하는 등 수학여행의 안전 대책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수학여행단에 안전사고 대처 및 구조능력을 지닌 안전요원을 동반하고, “(가칭) 수학여행 안전지도사” 국가 자격제도를 신설하기로 하기로 한 것이 이번 방안의 특징이다.

이 외에도 수업과 연계하여 학생 주도 및 개별화된 체험이 가능한 소규모․테마형 수학여행을 적극 권장할 방침이며, 수학여행의 시기와 장소를 분산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권장할 방침이다.

또한 수학여행 중 인명사고 등에 대한 업체·지역의 경각심과 사회적 책무성을 높이기 위해 안전사고를 유발했거나 위험요소가 있는 업체 또는 지역 등은 수학여행 참여 배제를 위한 입법을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교육부는 수학여행을 비롯한 학교 밖 체험활동은 협동심과 자율성을 함양하고 호연지기를 기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교육활동이라고 설명하면서, 학생들이 안심하고 활동에 참여하여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도록 관계 부처, 시·도 교육청 및 학교, 지자체, 업계 등에서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경제풍월 안경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