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 밟기 기도, 구원파 항변 못볼 지경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 및 유병언 전 회장 관련 정정 및 반론
지난 4월 16일, 세월호 참사 이후 기독교복음침례회(일명 구원파)및 유병언 전 회장 관련 보도에 대하여 다음의 통합 정정 및 반론보도를 게재합니다.


1.구원파가 오대양사건과 관련 있다는 보도에 대하여

오대양 집단자살 사건은 1987년과 1989년 그리고 1991년 검경의 3차례 집중적인 수사를 통해 기독교복음침례회 교단 및 유병언 전 회장과 관련이 없음이 밝혀졌으며, 지난 5월 21일 인천지검에서 공문을 통해 관련이 없음을 확인해 준 바 있습니다.

2. 구원파의 교리 폄하 및 살인집단 연루성 보도에 대하여

일부 언론은 기독교복음침례회 교리를 한번 구원 받으면 무슨 죄를 지어도 상관없다는 식으로 가르치며, 유병언 전 회장의 사업이 하나님의 일이며 회사에서 열심히 일하는 것이 구원이고 예배라는 교리를 가졌다고 보도하였으나 해당 교단은 그런 교리를 가진 사실이 없다고 밝혀왔습니다.

3. 이준석 선장을 비롯한 선원들이 구원파 신도라는 보도에 대하여

세월호 사고 당시 먼저 퇴선했던 세월호 선장 및 승무원들은 모두 기독교복음침례회 신도가 아니며, 다만 승객을 먼저 대피시키다 사망하여 의사자로 지정된 故정현선 씨와, 승객을 구하다가 의식불명 상태로 구조된 한 분 등, 2명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4. 구원파의 내부 규율 및 각종 팀 관련 왜곡선정 보도에 대하여

일부 언론의 “유병언은 금수원 비밀팀이 살해”, “투명팀이 이탈 감시했다” 등 기독교복음침례회 교단을 살인집단으로 호도하는 보도들과 관련하여 해당 교회는 출입이 자유로운 곳이고 이탈자를 감시하거나 미행하는 팀을 운영하였다는 보도는 사실무근임이 밝혀왔습니다 .

5. 기독교복음침례회에서의 유병언 전 회장 지위 관련 보도에 대하여

기독교복음침례회는 유병언 전 회장이 교주도 총수도 아니며, 유병언 전 회장은 1970년대 극동방송국 선교사들로부터 목사 안수를 받은 사실은 있으나 목회활동을 한 사실은 없으며 기독교복음침례회는 평신도들의 모임으로 목사가 없음을 밝혀왔습니다.
6. 금수원 관련보도에 대하여

일부 언론은 금수원의 폐쇄성과 반사회적 분위기를 보도하였으나 기독교복음침례회 교인들은 금수원을 자유롭게 출입하고 있으며, 행사 때는 외부인들도 자유롭게 출입 가능하여 폐쇄적인 집단으로 매도하는 것은 명백한 오보라고 밝혀왔습니다. 금수원의 땅굴을 비롯해 지하벙커 등 추측성보도 또한 검찰조사 결과 사실무근으로 밝혀진 바 있습니다.

7. 기독교복음침례회 및 유병언 전 회장의 5공화국 유착설 보도에 대하여

일부 언론은 유병언 전 회장이 1980년대 전경환 씨와의 친분 관계와 전두환 대통령의 5공화국과의 유착관계를 통해서 유람선 사업 선정 등 세모그룹을 급성장시킬 수 있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유병언 전 회장과 기독교복음침례회는 5공화국과 유착관계가 없었으며 지난 5월 21일 인천지검에서 공문을 통해 이를 확인해 준 바 있습니다.

8. 유병언 전 회장의 50억 골프채 로비설 보도에 대하여

일부 언론은 유병언 전 회장이 사돈을 동원하여 50억 상당의 골프채로 정관계 인사들에게 로비했다고 보도하였으나, 지난 10월 검찰이 해당 로비설은 사실이 아니고 세모도 정상적인 절차를 통해 회생하였음을 확인해 준 바 있습니다. 이에 해당 기사를 바로 잡습니다.

9. 유병언 전 회장 작명 관련 보도에 대하여

일부 언론은 ‘세월호’의 이름이 세상을 초월한다는 의미의 ‘세월(世越)이 아닌 ‘흘러가는 시간’을 뜻하는 세월(歲月)이며, 유병언 전 회장의 작가명인 ‘아해’는 ‘야훼’가 아닌 어린아이를 뜻하며 기업명인 ‘세모’는 삼각형을 뜻하고, 안성의 ‘금수원’은 ‘짐승’을 뜻하는 ‘금수’가 아닌 ‘금수강산’에서 인용하여 ‘비단 금, 수놓을 수’의 뜻임이며 확인되었습니다.

10. 유병언 전 회장의 개인 신상 관련 보도에 대하여

일부 언론에서는 유병언 전 회장과 다수의 여인들과 부적절한 관계인 것으로 보도하였으며, 신도들의 헌금을 착취하는 등의 검증되지 않은 다수 패널들의 일방적인 주장을 여과 없이 보도하여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도 법정 제재 조치를 취하였습니다. 또한 유 전 회장은 해외 망명이나 밀항 시도는 사실 무근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유 전 회장은 세월호 실소유주가 아니며 2400억 재산의 상당부분은 기독교복음침례회 영농조합 소유임을 밝혀왔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독교복음침례회는 언론사에 다음과 같은 의견을 보내왔습니다.
“언론은 출연자들의 일방적 주장을 경계하면서 객관적이며 균형 있는 취재보도로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는 한편, 이로 인해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언론의 의무와 책임을 다해 주기 바랍니다. 수사가 진척되고 사실이 밝혀지면서 법의 판단을 기다리지 않고, 단독보도와 선정적인 보도에 집중하며 여론을 호도하여 사건을 여론재판으로 끌어간 세월호 사고 관련 보도 행태를 돌아보고, 법치주의 국가로서 자유민주주의 원칙을 훼손하지 않도록 노력해 줄 것과 또한 대형 참사로 온 국민이 비탄에 잠긴 이 시기를 자신들의 입지와 교권확보로 이용하는 세력들을 엄중 경계하는 현명함도 당부 드립니다.”

2010년 봉은사, 동화사의 땅밟기 동영상으로 종교간 분쟁을 야기 시키더니 2011년 미얀마 법당 땅밟기에 이어 최근 불교 성지이자 세계문화유산인 인도 부다가야 마하보디사원 내에서도 ‘땅밟기 기도’가 행해졌다. 외교적 문제, 국제적 사건으로 비화될 위험까지 드러내고 있다.
‘땅밟기 기도’란 개신교인들이 타 종교의 성지에서 예배를 올리는 의식으로 개신교의 배타주의 성향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은 마하보디사원에서 퇴장할 것을 요구하자 “하나님만이 오직 구원”이며 “구원받지 못한 이들이 불쌍해 하나님을 전하는 것”이라고 항변했다고 한다. 이에 SNS에서 한 목회자는 “만약 불교인이 교회에 들어가 목탁을 두들겼으면 아마 멱살을 잡고 경찰을 불러들였을 것이다”라고 개탄했을 정도로 극단적이고 공격적인 전도행위이자 의식이었다.

[신민형의 종교시론 (1)]

'나만의' 진리와 정의
근본주의 독선은 폭력
땅 밟기 기도, 구원파 항변 못볼 지경

세월호 참사, 문창극 사태를 보고…

사람 사는 사회에서 지켜야할 예절 상식을 무참히 짓밟는 종교의 근본주의, 배타주의가 일반 사회전반에 물 들을까 두렵다. 그러나 이러한 우려가 사회전반에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세월호 참사, 문창극 총리후보 논란 등 세간의 비판·논쟁과 갈등의 소용돌이를 일으킨 것, 역시 종교에서 비롯됐다. 구원파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 종교를 내세워 벌인 부패, 부정의 사슬이 참변을 낳았으며 그의 ‘종교탄압’을 빙자한 도피행각은 공공법을 무시해 사회의 비난을 받고 있다. 육·해·공군과 반상회까지 동원한 추적에도 오리무중인 그로 인해 많은 사람들은 종교의 섬뜩함까지 느꼈다.
“일본의 식민지배와 남북분단은 하나님의 뜻이었다”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발언을 둘러싼 논란도 기독교 내부의 ‘신학논쟁’을 일으켰으며 급기야 국론분열과 국정혼란까지 초래했다. 물론 KBS의 거두절미한 왜곡보도가 사회분란을 주도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한편 그의 근본주의적 신앙이 비 기독교인들에게 거부감을 주었음도 부정할 수 없다. 철저한 ‘신앙고백’이 올바른 국정에 대한 강한 신념을 키울 수는 있지만 ‘모든 것이 자신이 믿는 하나님의 뜻’이라는 아전인수격 해석이 위정자로서 어울리지 않다는 여론이 있었던 것이다.
자기종교가 모든 것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고 다른 것보다 우월하다는 입장은 다종교사회에서 종교갈등·국론분열을 일으키는 요소가 된다. 특히 그러한 공직자의 입장은 파장을 키운다.

근본주의 사고가 이기주의 낳는다

종교가 일으키는 소용돌이의 중심엔 근본주의 사고방식이 깔려 있다. 불교계 인사는 “우리나라 기독교엔 미국의 근본주의적 개신교가 주류를 이루었다”고 지적한다. 그들의 경전인 바이블을 우리말로 번역하면서 창조주 하나님의 뜻대로만 세상이 움직인다고 보며 하나의 역사적 사실을 공식에 끼워 맞추듯이 단순화해서 해석하는 근본주의적 사고방식이 있다는 것이다. 오강남 리자이나대 명예교수(비교종교학)는 “문자 그대로 성경을 읽어 문자를 다르게 해석하면 누구나 자기가 ‘보는 대로’ 새로운 교리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강조한다. 수많은 재림주, 하나님이 등장하고 교주가 성경을 멋대로 해석한 후 그것이 문자 그대로라면서 믿으라고 가르치는 종파가 난립한 근본 원인에는 한국 기독교에 이 같은 근본주의가 있다고 분석한다. 이화여대 양현혜(역사신학) 교수는 최근의 신학토론회에서 일본 기독교단이 경술국치 당시 “한국인이 일한합병을 통해 특별한 국민으로 부활했으며 이는 ‘하나님의 뜻’”이라고 주장한 사실을 소개했다. 하나님에 대한 입맛대로의 해석이 그릇된 역사관, 민족관, 가치관을 합리화시키는 것이다.
근본주의는 이기주의를 낳는다. 이웃 종교 심지어 기독교 내의 다른 교파를 배척한다. 구원파 같이 사회문제가 되는 소위 ‘이단·사이비’종파들은 더욱 극단으로 나가 자신들의 독특한 성경 해석만이 구원의 길이라고 가르치고 있다. 근본주의·복음주의로 문제를 야기 시키는 대형교회 또한 구원파와 질적으로 같다는 평가를 받는다. 문 후보의 발언에도 은연중 ‘기독교 주류층의 근본주의 사고방식’이 깔려 있다고 보는 것이다.

십자군전쟁, 마녀사냥, 위그노전쟁 등

자신의 종교가 유일하게 옳다는 믿음 자체가 타인과 세상을 비극으로 몰고 간다. 십자군전쟁, 마녀사냥, 위그노전쟁 등 수백차례 종교전쟁의 역사가 이를 증명해준다. 전통과 문자적 교리준수를 통한 이슬람 근본주의자들의 지하드, 무장단체에 의한 테러 등도 이어지고 있다. 근본주의를 경계해야 한다.
8월 방한하는 프란치스코 교황은 최근 ‘종교적 근본주의는 폭력’이라 비판했다. 교황은 “아무도 죽이지 않고, 공격하지 않더라도 근본주의는 폭력이다”고 강조했다. 은연중 자행되고 있는 한국사회의 종교폭력을 되새기게 한다. 교황은 “기독교, 이슬람, 유대교 근본주의에 기반한 분쟁은 종교의 가르침과 모순된다”며 신을 빙자한 폭력은 우리 시대에 맞지 않는다고 했다. 또한 “역사적 관점에서 기독교도 때때로 그런 근본주의의 폭력을 실행했음을 인정해야 한다”고 고백했다.
세상의 화합과 평화를 가꾸는 것이 종교의 본질이다. 모든 종교가 추구하는 보편적인 가치를 이웃종교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나만이 진리이고 정의롭다는 독선적이고 배타적인 근본주의로는 화합과 평화를 이룰 수 없다. 정신적, 물질적 폭력이 될 뿐이다. 남을 가르치는 것이 종교가 아니다. 믿지 않는 사람까지도 포용해 화합과 평화를 이루어내는 것이 종교의 자세라고 생각한다.

SNS세상의 무차별 언어폭력 어쩌나

마찬가지로 종교화된 우리사회의 이념과 주의·주장도 종교적 근본주의, 배타주의를 극복해야 할 것이다. SNS 세상에는 자신의 이념과 주장과 다르면 무차별 공격과 상대를 배려하지 않는 언어폭력이 난무하고 있다.
자신의 이념을 벗어나면 적대감이 생기며 그러한 사람과 대상에게는 이념과 아무 상관없는 선의의 일이나 행동까지 이념과 결부시켜 비난한다. 절대악(絶對惡)으로 보는 것이다. 막무가내 식 ‘땅밟기 기도’만큼 섬뜩하다. 세월호 가족들의 행동에 대한 극을 이룬 평가도 무자비하게 이루어진다. 말로 담을 수 없는 욕설과 비아냥이 세월호 가족은 물론 발언자에게 상처를 입힌다.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성향에서뿐만 아니라 심지어 기호품인 담배를 놓고 벌이는 금연논쟁까지도 일방적 마녀사냥 식으로 몰고 가는 경향이 있다. 여론주도자의 광풍에 휘말려 일말의 배려가 없다. 모든 게 양극으로 이분화 되고 있는 듯한 느낌이다. 거칠어졌다.
종교든, 이념이든, 일반생활에서든 ‘나만이 진리, 정의’라는 근본주의와 독선은 폭력이자 사회악이 될 수 있다. 모든 종교가 지선(至善)의 공통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다름의 아름다움’을 지향하고, 개인의 주의·주장 역시 타인의 입장에서 한번 생각해보며 배려하는 사회를 기대해 본다. 나부터 우선 실천해야 할 과제이다.

< 필자 신민형(申敏亨)>

▲ 신민형 필자

△한국외국어대 중국어과 졸업 △중앙대 신방대학원 수료 △중앙일보·세계일보 기자 △문화일보 문화팀장 △KBS 시사포커스 대표작가 △출판기획 북내비게이터 대표 △매일종교신문 주필·편집인 △한국담배소비자협 회장 △한국신문협회 50년사, 한국언론재단 45년사 등 집필. 저서 다수.

[본 기사는 월간 경제풍월 제180호(2014년 8월호) 기사입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