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치가 필요 없는 비발치교정이 외모 개선 및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남 원데이치과에 따르면, 울툴불퉁한 치아 혹은 불규칙한 치열로 인해 돌출입을 갖게 되어 사회생활에 스트레스를 받는 성인들의 고민 상담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상담자들 대부분은 치아교정을 희망하고 있다. 그 동안 원데이치과에서 교정을 받은 환자 수는 3870명(2014년 8월 30일 기준) 이다. 그 만큼 치아교정에 대한 환자들의 관심이 높은 편이다.

또, 환자들도 이제 치료 개념에 대해서도 기능적인 치료 외에도 심리적인 힐링 개념의 편안함을 선호하는 편이다. 이런 점에서 원데이치과 치아교정 센터는 강남역 카페골목 속에 위치해 정원이 있는 주택을 기반으로 환자들을 맞이하고 있다. 이런 점은 기존 날카로운 치과 기계음을 두려워하던 내원객들에게 편안함도 선사하고 있다.

최근 성인들의 치아교정 사례가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사회적으로 호감을 주는 외모도 경쟁력이자 자기관리 유무를 판단하는 잣대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영향으로 치아교정을 고려한다면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고 있는 의료진 유무, 환자 중심의 치료법과 편안함을 선사하는 시설을 갖추고 있는 의료기관인지 여부를 반드시 파악해야 한다. 또, 중요한 것은 의료인이 아닌 일반인들의 속설에 현혹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항간에 치아교정을 위해 멀쩡한 치아를 발치한다는 소문에 치아교정치료를 고민하는 성인들이 많은 편이다. 이는 잘못된 속설이다. 속칭 '카더라~' 식 소문에 의료인을 만나기 전부터 일반인들이 전하는 속설에 고민하는 성인들이 의외로 많은 편이다. 특히, 치아교정 시 멀쩡한 치아를 빼야 한다는 식의 루머에 치료를 망설이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다. 때문에 발치교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본래 발치교정이란 치아 중 작은 어금니를 뽑는 교정법을 의미한다. 발치교정법은 100년 가까운 역사를 갖고 있다. 문제는 비발치교정을 해야 되는 환자가 발치교정을 받아 후유증을 겪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초진 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대개 성인들이 치아교정을 받으려는 이유는 입이 돌출됐기 때문이다. 그런데 입이 나왔다는 기준은 매우 주관적이다. 만약 아래턱이 상대적으로 작은 경우에는 발치교정을 할 경우 결과가 더 안좋다. 울퉁불퉁한 윗 치아, 입이 돌출입이라는 이유로 발치교정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문제는 이는 잘못된 판단이라는 점이다. 치아가 불규칙하더라도 아래턱이 작은 경우에는 비발치교정이 올바른 선택이다.

단, 비발치교정법을 선택하되 어금니를 후방으로 이동시켜 치아를 펴주고 동시에 윗 치아를 조금 더 안으로 밀면 작은 아래턱과 윗턱의 밸런스가 조화를 이뤄야 자연스럽게 보인다. 이런 환자 상태를 고려한 치료법 선택이 발치교정부작용에서 벗어날 수 있다.

원데이치과 홍석배 원장은 “비발치교정법은 돌출된 치아가 자연스럽게 들어가는 효과와 기존의 멀쩡한 치아를 뽑는 방법을 피할 수 있어 치료기간도

▲ 홍석배 원장

단축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아울러 치아교정시 본래 얼굴모습과 형태를 고려해 치료를 선택한다면 이는 드라마틱하면서도 자연스런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한다.

최근 직장인들의 치아교정율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반드시 미용 목적에 의해 치아교정을 받기 보다는 자신에게 꼭 필요한 지 여부를 판단하고 적절한 진단을 받고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하자.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