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투자 쏠림 감안해도, 금년 신규 벤처투자 규모 1.5조원 이상 예상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 이하 중기청)은 금년 1월에서 9월간 벤처투자 동향을 발표했다. 중기청에 따르면 창업·벤처기업이 신규로 투자를 받은 규모는 1조 780억원, 신규 투자 기업수는 619개로 전년 동기대비 각각 9.5% 및 6.9%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창업 3년 이내 기업에 대한 투자금액 및 업체수 비중은 각각 31.2%와 47.5%로 전년 동기대비 각각 5.3%p, 1.4%p 증가했고, 업체수 기준 비중(47.5%)은 ‘02년 이후 최고치이고, 금액 기준 비중(31.2%)도 크게 늘어나는 추세라고 보도했다.

중기청은 코스닥 등 투자자금의 회수시장이 업계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에서 1조원 이상의 신규 투자를 그 어느 때 보다 빨리 달성한 것과 초기기업 투자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며, 최근 벤처투자 확대가 지속되고 있고 일반적으로 연말에 투자가 증가되는 경향을 감안하면 금년 신규 벤처투자 규모는 1.5조원 이상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아울러, 창업초기기업에 대한 투자가 현재 추세로 계속될 경우 금년 전체 벤처투자 대비 창업초기 투자의 비중과 규모는 2009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또한, 정부는 이러한 벤처투자 추이를 감안하여, 투자금 회수가 활성화되어 더 많은 투자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금년도에 2,000억원 규모의 세컨더리펀드 조성을 완료하고 내년에는 3,000억원 수준까지 조성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며, 벤처펀드 출자 규모도 금년(5,400억원)에 비해 10% 이상 증액시킨 약 6,000억원으로 확대하여 벤처펀드 결성도 활성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