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상길, 오일균 등 김달삼과 내통반란

게릴라전 명장 1주기
4·3사건 체험기 회상
채명신 장군, 제주9연대 소대장 시절
문상길, 오일균 등 김달삼과 내통반란

▲ 11월25일 1주기를 맞는 고 채명신 장군.

주월 한국군 사령관으로 용맹을 떨친 채명신 장군이 11월25일 1주기를 맞는다. 장군은 6.25전쟁중 적진을 유린한 게릴라전으로 혁혁한 무공을 전사에 기록하고 베트남 참전시에는 “베트콩을 놓치는 경우가 있더라도 한명의 양민부터 보호하라”는 지휘지침으로 한국군의 위상을 드높였다. 더구나 장군은 사후에 장군묘역을 마다하고 베트남전 전우들과 함께 하겠다는 유언으로 국립현충원 사병묘역에 안장되었다.

문상길, 오일균과 김달삼, 이덕구의 내통

채장군의 1주기를 맞으면서 6.25증언록, ‘역사를 넘어, 시대를 넘어’(2007. 6. 25 참전유공자회)에 기록된 제주 4.3사건 관련 증언을 다시 읽는다.
이 책속에 육군소위 채명신 소대장이 목격하고 확인한 4.3사건의 진상의 핵심이 잘 나타나 있다.
8.15 직후 채명신은 평남 진남포 교외 덕해국민학교 교사로 근무하면서 소련 주둔군이 공산당 간부와 군간부 양성을 위해 설립한 평양학원 개원식에서 김책 학원장으로부터 “김일성 동지 따라 신생 조국건설에 참여하라”는 권유를 받았지만 거절하고 남하했다.
1948년 4월 육사 5기생으로 졸업, 소위로 임관되어 제주도 모슬포에 있는 9연대 2중대 2소대장으로 부임하여 4.3사태를 가까이서 겪었다.
당시 중대장 문상길 중위는 일본 하사관 경력으로 육사에 들어가 3기로 임관됐고 대대장 오일균 소령은 일본육사 61기생 출신, 연대장 김익렬 중령은 제주 인민해방군 사령관이던 김달삼과 일본군 학병 동기사이였다.
중대장 문상길, 대대장 오일균은 김달삼과 남로당 제주도당 서기 이덕구 등과 깊이 내통하고 있었다. 채명신 소위가 4.3사건 1주일뒤에 부임했을때 대정지서가 폭도들에게 피습되어 경찰이 군 출동을 요청해 왔다. 그러나 문상길은 “경찰놈들이 주민들과 싸우는데 내 명령 없이는 출동 말라”고 명하여 꼼작할수 없었다.
연대장 김익렬도 폭도진압에 미온적이었다. 제주 폭동이 김달삼과 이덕구의 시나리오 따라 진행된 배경이 이러했다.

박진경 연대장 저격 일당 총살형

제주폭동이 격화되자 미군정청이 통위부 인사참모인 박진경 중령으로 9연대장을 교체했다. 박중령은 일본대 영문과를 나와 학병으로 제주 주둔 일본군단에 근무한 경력이 있어 미군정청 딘 소장이 선발, 부임케 했다.

박중령은 1948년 6월 18일, 대령 진급 축하연에 참석했다가 자정 무렵 제주농업학교 연대본부 숙소로 돌아와 침실에서 총격으로 사망했다. 김달삼의 지령을 받은 문상길 중위가 심복 특무상사와 세포 당원 위생병을 시켜 연대장을 저격한 사건이었다.
사건수사 결과 문상길과 그의 처, 특무상사와 위생병 등은 군법회의를 거쳐 총살형으로 집행됐다. 대대장 오일균은 사건의 책임을 진다는 명분으로 대대장직을 사임하고 귀순자들의 수용소장으로 좌천됐다가 본색이 발각됐다. 그가 수용소장 지위를 이용하여 4·3사건 관련 폭도들을 풀어주고 양민들만 잡아두어 덜미가 잡혀 처형된 것이다.
이 무렵 채명신 소위의 눈에 비친 4·3사건의 진상은 참담했다. 제주도내 15개 경찰서 가운데 14개가 폭도들에게 피습됐다. 당시 군내에도 좌익이 많이 섞여 남로당은 폭력을 통해 조직을 확대하면서 1948년 5·10 총선거를 방해했다. 채 소위도 암살의 위기를 겪고 여학생을 통한 유혹의 손길을 받았다.
채 소위는 1948년 8월 제주 9연대의 해체로 수원 11연대로 전속됐다가 개성 송악산 전투를 겪고 6·25로 참전했다.

4·3사건 바로잡기, 4·3보고서는 가짜

제주 4·3사건이 좌파정부시절 진상왜곡이 지금도 문제되고 있다. ‘제주 4·3사건 바로잡기 대책회의’(상임대표 서경석 목사, 이선교 현대사 포럼)는 노무현 정권이 만든 제주 4·3사건 보고서는 가짜이므로 다시 써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대책회의 성명서는 4·3사건은 남로당 제주도당 김달삼 등 400여명이 어린 소년까지 죽인 폭동이라고 주장했다. 그들이 11개 지서를 공격하여 고일수 순경을 목졸라 죽이고 김장하 순경 부부는 대창으로, 선우중태 순경은 총으로 죽였다.
폭도들은 5·10 총선거를 반대하고 북의 8·25선거를 지지했다. 제주도 3개 선거구 중 2개 선거구를 무효화시키고 선관위원들을 죽이고 투표하려는 사람들을 산으로 끌고가 죽이기도 했다.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위한 5·10 총선거는 적극 방해한 반면 북한 8·25선거에는 김달삼이 5만2천명의 제주도민 투표용지를 들고 몰래 입북하여 참여했다.
2대 폭도사령관 이덕구는 북으로 간 김달삼이 귀국하자 10월24일 대한민국에 정식으로 선전포고했다. 이같은 주장으로 대책회의는 좌파정권이 만든 4·3사건 보고서에는 폭동을 무장봉기로 포장코자 이를 삭제했으니 다시 써야 한다고 강조한 것이다.
또한 대책회의는 이덕구가 국군을 공격하여 21명이 전사함으로써 사건이 확대됐다고 설명한다. 1948년 11월 2일, 9연대 6중대를 공격, 중대장을 살해하고 그뒤 다시 국군 180명, 경찰 153명, 우익인사 1,300명을 살해했는데도 보고서에는 삭제했다.
이에따라 당시 이승만 정부가 1948년 11월 17일 제주도에 계엄령을 선포하고 내란을 진압했는데도 보고서는 계엄령을 통해 1만3,900명을 학살했다고 일방적으로 기술하고 고교 교과서에 폭동을 무장봉기로 서술했으니 대한민국 건국을 방해한 좌익폭동을 민중의거로 왜곡할수 있느냐고 규탄한 것이다.

강창일, 임수경 의원에 4·3 공개토론 제안

제주4·3진상규명국민모임, 대한민국지키기불교도총연합, 대한민국예비역영관장교연합회가 새정치민주연합 강창일, 임수경 의원에 대해 ‘제주 4·3 공개토론’을 제안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지난 10월 6일, 강·임 두의원이 대불총, 영관장교 단체 등에게 안행부가 정당하게 지원한 국고보조금이 잘못 됐다면서 ‘4·3왜곡단체’ ‘극우적 활동단체’ ‘제주 4·3진실 부정단체’로 매도하여 단체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는 내용이다.
이에 대해 영관장교연합회와 대불총은 지금껏 대한민국의 헌법수호 기치를 내걸고 국가정체성 확립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왔고 제주4·3 진상규명국민모임은 왜곡된 역사적 진실을 올바로 알려 국가의 정체성을 회복하기 위한 역사바로잡기 운동을 사명으로 하는 애국단체임을 강조했다.
또 이들 단체는 노무현 정부의 제주 4·3 진상보고서는 남로당의 무장폭동을 ‘민중봉기’, 인민해방군을 ‘무장대’, 대한민국 건국방해 폭동을 ‘항쟁’으로 둔갑시켜 역사적 진실을 왜곡하고 4·3폭동 수괴급 폭도들을 희생자로 선정 함으로써 헌법재판소의 결정조차 무시했다고 지적했다.
이들 3개단체는 강창일 의원은 제주 4·3연구소장으로 4·3폭동을 민주항쟁으로 왜곡시킨 주역에다 민청학련 사건에 연루된바 있고 임수경 의원은 밀입북 사건으로 공안사건에 연루된 경력이 있음을 지적했다. 이에 강·임 의원에게 과연 누가 제주 4·3을 왜곡시켰는지, 제주 4·3 관련 누구의 주장이 맞는지 국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공개토론 할것을 제안한 것이다. (박민식 편집위원, 대한민국재향군인회 자문위원)

[본 기사는 월간 경제풍월 제183호 (2014년 11월호) 기사입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