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국제유가 하락으로 인한 국내외 여행수요 증가와 요우커(중국 관관객)등에 힘입어 2014년도 연간 항공교통량이 지난해 대비 7% 증가한 62만 대(일평균 1,715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체 항공교통량 중 국제선은 지난해 대비 8.4%(380,743→412,743대), 국내선은 4.4%(204,274→213,343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지난 10년간 교통량은 전세계 경제위기(’09)에 따른 일시적인 감소를 제외하고 연평균 6% 이상의 꾸준한 증가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최근 5년간(‘10~’14)은 연 6.6% 이상 증가하여 세계교통량 평균 증가 예측치(4.7%)를 훌쩍 뛰어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항별로는 국내외 여행수요가 집중된 제주공항의 교통량이 지난해 대비 10.9%(135,489→150,275대) 가량 크게 증가하였으며, 인천공항의 경우도 6.8% 증가하며 국제선 증가추세를 견인하였다.

또한, 대학의 항공 운항학과 및 조종훈련기관 증설로 소형 훈련항공기 운항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 훈련기의 주 이용 공항인 양양, 무안, 여수공항 교통량이 지난해 대비 각각 38.6%, 183.1%, 72.8%로 크게 증가하였다.

월별로는 징검다리 연휴, 대체공휴일 시행, 중국 여행객 증가 등에 따라 교통량이 전반적으로 증가하였으며 특이할 점은 여행 성수기가 없이 3월 이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중 하늘이 가장 붐볐던 시간대(피크 타임)는 오전 10시로 시간당 139대(평균)가 운항하여, 하루 전체 교통량(1,715대)의 12.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천공항의 경우, 저녁 7시대가 항공기가 가장 붐비는 시간대로 일평균 56대가 처리된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김포, 제주공항은 각각 12시(37대), 20시(30대)로, 이는 각 공항의 특성으로 볼 수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세계 항공시장 전망보고서(Airbus, '13.9)에서 앞으로 20년간 세계항공 교통량이 년 4.7% 증가(아태지역 5.5%) 할 것이며 앞으로 15년 후에는 2배가 될 것으로 예측한 것과 비교해 볼 때, 우리나라 항공교통량도 유가하락에 따른 유류할증료 인하와 대체공휴일 시행 등에 따른 가족단위 관광수요 증가 및 요우커 등 해외관광객 국내유치 등에 따라 최근 5년간의 상승추세가 당분간 지속 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증가하는 항공교통량에 대비하여 항공안전시스템을 구축하고 항공업무 종사자에 대한 교육훈련을 강화하는 등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항을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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