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청년층 눈높이 맞춘 유망기업

신용우량·고용안정·성장성
강소기업 12,455 선정
고용부, 청년층 눈높이 맞춘 유망기업

고용노동부는 청년 취업을 추천할만한 우량 중소기업 1만2,455개사를 2015년도 ‘강소기업’으로 선정 발표했다. 지난해 강소기업 9,692개사에 비해 올해는 28.5%가 증가했다. 고용부는 후보기업 4만6천개 가운데 기업 신용도, 임금체불 이력, 산업 재해율, 고용안정성 등을 선정기준으로 적용했다고 밝혔다.

청년층 눈높이에 맞춘 강소기업

올해 강소기업은 제조업이 8,015개사로 64.3%를 차지하고 도·소매업 1,962개사(15.8%), 출판·방송·통신 등 정보서비스업 984개사(7.9%)이다. 상시 근로자 수로 보면 100인 이상 기업 1,686개사, 50~100인 기업 2,344개사, 30~50인 2,964개사, 30인 미만 기업 5,461개사이다.
한국노동연구권이 지난해 12월 청년층을 대상으로 강소기업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워크넷에서 얻은 강소기업 정보가 ‘도움이 됐다’ 83%, 강소기업 정보를 접한 후 ‘지역기업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다’ 73%로 나타났다. 정부는 2012년부터 중소기업 ‘강소기업’을 선정하고 2014년에는 워크넷에 강소기업 독자 페이지를 구축, 정보를 확산하고 고용센터, 자치단체, 대학 등에서 이를 적극 홍보한 결과 청년 취업자 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강소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맞춤형 채용지원 서비스, 병역특례업체 지정 우대, 고용창출지원사업 선정, 청년 인턴제 참여 시 우대 등 재정금융 지원이 따른다.
고용노동부 박화진 청년여성고용 정책관은 올해 강소기업은 청년 눈높이를 고려하여 우량 중소기업을 엄선했다고 말하고 청년들이 강소기업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도록 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일광메탈포밍···세계시장 점유율 2위

인천 남동구에 위치한 샌드위치 패널 제조기 전문기업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재무건전성, 일자리 친화, 지역선도기업 등이 강점이며 고용부 선정 노사문화 우수기업, 중기청 선정 우수 중소기업, 인천광역시 선정 비전기업 브랜드를 축적하고 있다.
또 샌드위치 패널 성형기 제조 기술력과 인지도가 높아 대통령 표창, 금탑산업 훈장을 수훈했다.
신입사원은 일부 전문부서를 제외하고 학력과 상관없이 채용하고 기숙사 제공, 주택구입비 및 전세금을 지원한다. 우수 근로자에게는 5천만원 한도의 자녀 해외연수비를 지원한다.

디포커스㈜···중기청 ‘취업하고 싶은 기업’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글로벌 컨설팅 서비스 전문회사로 Business intelligence, Cloud computing 등 IT 컨설팅과 솔루션을 제공한다. 재무건전성과 일자리 친화기업으로 중기청의 ‘취업하고 싶은 기업’ 및 우수 중소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가족적인 기업문화로 부장 이하 직원 간에는 선생님으로 호칭하며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수평관계가 특징이다. 복지부문은 배우자 출산휴가 및 1년 육아휴직, 4년 이상 근속 시 노트북 지급, 5년 이상 근속 시 ‘안식월’ 제공, 사내 동아리활동 지원 등.

㈜폴리텍···PE밸브 세계 일류상품

충북 청원군 소재 폴리에틸렌 밸브 제조 벤처기업으로 독자적 기술로 PE 밸브를 제조, 판매한다. 재무 건전성에 글로벌 역량을 갖춰 산업부의 세계 일류상품 생산기업, 중기청의 우수 중소기업으로 선정됐다.
도전적 진취적 사내 분위기로 사내 제안제도가 활성화 되어 있고 생산성 향상과 업무개선을 통해 ISD-9001 인증을 받았다. 복지부문은 본인 학자금 50% 지원, 장기근속자·우수사원 표창, 자녀 학자금지원 제도가 운영된다.

㈜삼진정밀···물자원관리 국내 1위

대전 대덕구에 위치한 상하수도 처리 및 물자원관리 시스템 밸브 생산업체로 국내 독보적 1위 기업이다. 일자리 친화성과 재무 건전성이 강점이며 중기청 ‘취업하고 싶은 기업’,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으뜸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특징 기술개발에 집중적인 투자로 국내 중소기업 중 특허 보유율 2위, ‘교육이 최고의 복지’라는 모토로 교육에 집중 투자한다. 복지부문은 사내외 교육, 세미나 등을 통해 각 분야 전문가를 양성 지원하고 사내 도서관 운영, 기숙사 및 주택자금, 본인과 자녀 학자금을 지원한다.

㈜소만사···무차입경영 신용등급 A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보안 소프트웨어 솔루션 전문으로 업무 생산성, 개인정보 보호 솔루션 등을 개발 보급하여 국내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재무 건전성이 큰 것이 강점이며 중기청 우수 중소기업으로 선정됐다. 지난 10년간 무차입 경영의 흑자로 신용평가 A등급 기업이다. 수평적인 조직문화로 직원들의 애사심이 뛰어나 이직률이 매우 낮은 것도 특징이다.
복지는 해외 워크숍, 우수인력 해외연수 및 연 1회 종합건강 검진, 각종 동호회 활동 지원 등.

[본 기사는 월간 경제풍월 제187호 (2015년 3월호) 기사입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