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이덕훈)이 올 하반기 금융지원을 확대해 국내 경기 살리기와 수출 부진 타개에 적극 동참한다.

수은은 정부의 경제 살리기 추경에 발맞추고, 주요 수출국 경제성장률 하락 등에 따른 수출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당초 올해 금융지원 목표액 80조원보다 1조2500억 원 확대한 81조2500억 원을 지원키로 결정했다.

수은이 13일 내놓은 금융지원 확대분야는 크게 4가지다.

우선 수출팩토링 지원 목표액과 지원 대상 범위를 대폭 확대했다.

수은은 당초 수출팩토링* 지원 목표액인 2조9000억 원보다 5000억 원 늘려 3조4000억 원으로 확대했다.

수출팩토링 지원 대상 범위도 크게 늘려 ▲대기업과 함께 해외에 동반 진출한 중소·중견기업이 해당 대기업에 납품하는 거래나 ▲한국기업의 해외 현지법인간 거래에 대한 팩토링을 신규로 지원할 방침이다.

이번 신규 지원이 이뤄지면 대기업과 함께 해외에 동반 진출한 중소·중견기업에 충분한 유동성을 공급해 ‘돈맥경화’ 해소에 크게 도움이 될 전망이다.

* 수출팩토링 : 외상수출거래에서 발생된 채권을 수은이 수출기업으로부터 무소구조건(Without Recourse)으로 매입해서 유동성을 공급해주는 선진 금융기법. 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르면 차입금으로 계상되지 않아 팩토링을 이용하는 수출기업의 재무구조 개선에도 크게 도움된다.

환율피해 기업에 대한 금융 지원도 이뤄진다.

원화 강세로 수출경쟁력이 저하된 환율피해 중소·중견기업 지원을 위해 수은은 1500억원을 신규 배정했다.

이와 함께 기존 엔화 약세 피해기업에 한정된 지원 대상을 확대해 대유럽 수출비중이 높은 기업 등 유로화 약세 피해기업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수출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대해서도 금융 지원이 확대된다.

수은은 자동차 및 부품, 전기전자, 철강 등 수출감소폭이 큰 품목에 대해 대출금리를 인하하는 동시에 수출자금 지원액은 당초 목표액보다 5000억원 늘려 총 6조50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서비스 수출금융 분야에는 당초 지원 목표액보다 1000억원 늘어난 2조6000억원이 지원된다.

수은은 한국형 병원 해외진출 및 제약·바이오 분야 해외시장 개척, 한류 문화콘텐츠 해외진출, 영화·드라마 콘텐츠 제작 지원을 통해 중소·중견기업이 강점을 가진 분야를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