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위, 우수 41사·양호 46사·보통 21사
최우수, 우수등급 각종 인센티브 부여

2015년 동반성장지수 평가
최우수, 기아차등 25사
동반위, 우수 41사·양호 46사·보통 21사
최우수, 우수등급 각종 인센티브 부여

동반성장위원회(위원장 안충영)는 지난 6월 30일 41차 회의를 통해 2015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 공표대상 133개, 대기업 중 최우수 25사, 우수 41사, 양호 46사, 보통 21사로 발표했다.

3년 연속 최우수는 ‘명예기업’

동반성장지수는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법에 따라 지난 2011년부터 평가한 성적을 계량화 하여 4개 등급으로 공표한다.
평가 결과 최우수, 우수 등급에 대해서는 △공정위의 직권조사 면제(최우수 2년, 우수 1년) △산업부, 기술개발사업별 가점 부여 △기재부, 조달청 공공입찰 참가자격 사전심사(PQ) 가점 부여 △법무부, 출입국 우대카드 발급(3년간) △국세청, 모범납세자 선정우대(최우수 등급) △동반위, 위원장 포상수여 등 인센티브를 부여한다.또 연속 3년 이상 최우수 등급 기업은 ‘최우수 명예기업’으로 선정하고 그 뒤 1년간 우수 등급을 받았을 경우에도 최우수 등급을 인정하여 최우수 등급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삼성전자 5년 연속 최우수 등급, SK종합화학과 SK텔레콤 4년 연속 최우수, 기아자동차, 코웨이, 현대자동차 3년 연속 최우수 등급이 이에 속한다.

<2015년도 동반성장지수 기업별 평가 결과>

최우수 (25개사)
기아자동차, 두산중공업,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전자, 삼성SDS, 유한킴벌리, 코웨이, 포스코, 현대다이모스, 현대미포조선, 현대자동차, 현대제철, CJ제일제당, KCC, KT, LG디스플레이,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LG전자, LG화학, LG CNS, SK(舊SK C&C), SK종합화학, SK텔레콤

우수(41개사)
네이버, 농심, 대림산업, 대상, 두산인프라코어, 롯데백화점, 롯데제과, 롯데푸드, 르노삼성자동차, 만도, 삼성물산(건설),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중공업, 삼성SDI, 신세계백화점, 아모레퍼시픽, 유라코퍼레이션, 이래오토모티브시스템(舊한국델파이), 한국항공우주산업, 한화테크윈, 현대건설, 현대로템, 현대모비스, 현대백화점, 현대삼호중공업,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엘리베이터, 현대오토에버, 현대위아, 현대중공업, 현대파워텍, 현대힘스(舊힘스), 효성, GS건설, GS홈쇼핑, LG이노텍, LG하우시스, LS산전, LS전선, SK건설, SK하이닉스

양호(46개사)
경신, 계룡건설, 남양유업, 농협유통, 대덕전자, 대우건설, 대한항공, 동원F&B, 두산건설, 두산엔진, 롯데건설, 롯데마트, 롯데슈퍼, 롯데케미칼, 롯데홈쇼핑, 매일유업, 빙그레, 삼성물산(패션), 성우하이텍, 쌍용자동차, 오뚜기, 오씨아이, 이랜드리테일, 이랜드월드, 이마트, 코닝정밀소재, 코리아세븐, 코오롱글로벌, 태영건설, 포스코건설, 한국미니스톱, 한국지엠, 한온시스템(舊한라비스티온공조), 한진중공업, 한화건설, 한화케미칼, 해태제과, 현대산업개발, 현대홈쇼핑, 희성전자, BGF리테일, CJ오쇼핑, GS리테일, KCC건설, LF, LS엠트론

보통(21개사)
금호석유화학, 다스, 대우조선해양, 덕양산업, 부영주택, 삼립식품, 삼양사, 서연이화(舊한일이화), 서울반도체, 에스앤티모티브, 엠코테크놀러지, 오리온, 지멘스, 코오롱인더스트리, 콘티넨탈오토모티브시스템, 태광산업, 하이트진로, 한국쓰리엠, 한국야쿠르트, 한솔테크닉스, 홈플러스

* 최우수 명예기업(3년 이상 연속 최우수등급) : 삼성전자(5년 이상), SK종합화학, SK텔레콤(이상 4년 이상), 기아자동차, 코웨이, 현대자동차(이상 3년이상) 등 6개사는 다음연도 동반성장지수 평가결과가 “우수”일 경우 “최우수” 등급으로 인정하고 최우수 등급과 동일한 인센티브 부여

기업별 동반성장 우수사례

<네이버 도전 플랫폼>
△사업개요 : ‘도전 만화/ 베스트 도전/ 정식 연재’로 이루어진 리그 시스템을 도입해 이용자 참여형 ‘도전’ 플랫폼 운영, 정식 연재 작가에게 기본 원고료는 물론 광고, 유료 콘텐츠 판매 등을 통해 추가 수익이 가능한 PPS(Page Profit Share) 모델도 제공
△추진성과 : 웹툰 원작의 드라마, 영화, 서적 등이 출시되고, 다양한 형태의 캐릭터 제품 들이 출시되는 등 2차 저작 시장에도 긍정적 영향, 온라인 웹툰 시장 전체가 성장하고,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까지 점유
△사업의 강점 및 차별성 : 플랫폼을 활용한 ‘웹툰’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시장을 개척하여 침체된 국내 만화시장에 돌파구 마련, 해외시장, 드라마&#8231;영화 진출 등 관련 시장을 확장하며 급속 성장 중

<한국항공우주>
△사업개요 : 열악한 인프라로 인한 조립 협력업체의 높은 이직률*로 항공산업의 성장 동력 둔화(근속 5년 미만 92%), 협력사로부터 추진계획을 받고, 그에 따라 임금&#8231;복지&#8231;환경 개선을 3단계로 지원하여 근속률 제고
△주요 추진내역 : 1단계 비용 18.2억을 지원하여 협력사 생산직 임금, 후생복지, 근무환경, 근로시간, 편의시설 등 개선
△사업의 강점 및 차별성 : 협력업체 역량 및 경쟁력 강화를 체계적으로 지원하여 모기업의 경영목표달성에 접근하는 진정한 의미의 동반성장 사업, 임금 평균 8%개선, 우수업체 포상금 확대, 근무시간 개선 등으로 이직률 12%p 개선

<CJ제일제당 종자회사법인 CJ브리딩>
△사업개요 : 우수한 국산종자를 개발·개량하여 농가에 보급, 계약재배를 통해 재배를 확대하고 상품화 및 종자해외수출
△추진성과 : 농업과 기업의 상생모델구축 - 농민을 주주로 참여시켜 지속적 협력관계 구축 (각 500주, 2.5백만원), 우수한 품질의 국산농산물 확보 및 원가절감을 통한 원가경쟁력 강화
△사업의 강점 및 차별성 : 농업의 고부가가치화 - 단순 농산물 판매를 넘어 종자 개발, 상품 개발, 국내 및 해외 판로확대 등 향상된 부가가치 창출, 일자리창출 - 농업의 고부가가치화로 청년귀농 및 제품개발, 종자개발 등에 필요한 연구인력 확대, 지역사회 및 농가에 대한 단순 지원이 아닌, 창출된 가치가 CJ제일제당의 성과로 돌아오는 CSV형 사업

<LG생활건강>
△사업개요 : 제주의 세계적 친환경 지역 이미지를 담은 제품을 개발, 브랜드 가치 제고와 동시에 지역 발전 추구
△추진내역 : 제주만의 특이원료와 스토리에 LG생활건강의 기술 노하우를 더해 ‘제주 코스메틱 서트’ 인증마크 기획 및 획득 - 제주 테크노파크와 양해각서 체결
△사업의 강점 및 차별성 :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브랜드를 기획하여 기업 가치도 높이는 한국형 CSV 사업, 장기적으로 프랑스 에코서트(친환경 화장품 인증제도)와 같은 제주를 대표하는 한국형 화장품 인증 브랜드로 육성

<SK하이닉스>
△사업개요 : 노측 임금인상분 10% 금액과 사측에서 동일한 금액을 합산하여 협력사에 지원
△추진성과 : 이천과 청주 사업장에 근무하고 있는 약 4,000여명의 협력사 직원들의 임금인상, 복리후생 등 처우개선 및 안전ㆍ보건 환경 개선에 대한 투자로 사용
△사업의 강점 및 차별성 : 노사합의로 양극화 해소 문제에 접근하는 국내 최초의 모델, 임금 인상 등 협력사 직원에게 피부로 와 닿는 실질적 동반성장 프로그램, 향후 지속 추진 검토 중

[본 기사는 월간 경제풍월 제204호 (2016년 8월호)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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