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풍월 최서윤 기자] 새누리당이 역대 대통령들의 발언을 근거로 “1948년은 건국”이라고 강조한 데 이어 더 나아가 “건국절로 법제화 하자”는 주장을 펴고 있다.

17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 연석간담회에서는 이정현 대표, 정진석 원내대표와 함께 참석한 심재철 국회 부의장과 정갑윤 전 국회 부의장 등이 ‘건국절 법제화’를 강조하고 나섰다.

심재철 부의장은 이날 “우리나라의 지금 이름은 대한민국이고 생일은 1948년 8월 15일”이라며 “우리나라는 나라의 생일이 아직도 없다. 매우 유감스럽다. 임시정부의 정신은 대한민국이 이어받은 것이지만, 임시정부는 임시정부고 정식으로 출발한 대한민국은 대한민국”이라고 강조했다.

또 “우남 이승만 대통령께서 일부 권위주의적인 행동을 보였다고 해서 건국 자체를 깡그리 무시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생일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8.15는 광복절이면서도 건국절로 모든 사람이 나라를 다시 한 번 새겨낼 수 있도록 뜻 있는 법제화 작업이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18대 국회 때 건국절 관련 법안을 발의한 바 있는 정갑윤 전 부의장도 “법안을 발의했을 때 독립유공자연합회에서 정말 사생결단으로 달려들었다. 국론을 분열시킨다고 해서 결국 법안을 폐기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정 전 부의장은 “그동안 많은 논의가 있었지만 다시 한 번 더 법제화를 하는데 국민들의 중지를 모아야 하지 않겠나”라며 “우리도 대한민국의 건국일이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날이 하루빨리 올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 1948년 이승만 초대 대통령 취임식 및 제3회 광복절기념식(사진=대통령기록관).

나경원 의원은 “1948년 8월 15일을 건국절로 인정하지 않는 주장들은 사실상 광복 이후 한반도의 유일 합법정부인 대한민국 정부의 정통성을 부인하거나, 또는 그 정통성의 의미를 축소하는 것과 맞닿아 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조원진 최고위원도 “지금부터 18년 전 당시 김대중 대통령은 대대적인 건국 50주년 기념행사를 비롯해 많은 행사를 했다. 공식적인 발표도 건국 50주년 사면이라고 나와 있다”며 “18년 전 그렇게 건국을 얘기했던 지금 야당이 주장하고 있는 김대중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 때 건국과 지금의 건국절과의 차이가 뭔지 곰곰이 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꼬집었다.

유창수 청년최고위원은 “대한민국은 우리 청년들이 또 청소년들이 자랑스러워할 만한 나라임이 분명하다”며 “이런 위대한 나라에 건국절조차 아직 제정되지 못해 야당에서 논쟁을 걸고 정쟁으로 몰아가는 것에 대해 참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날 여당 내에서 ‘건국절 법제화’를 들고 나왔지만 ‘건국절’에 대한 논쟁이 첨예하고 반발이 만만치 않아 대표 발의자가 누가 될 지는 미지수다. 때문에 법안 발의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