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소야대 속 후보군 넘쳐 흥행예고
‘도로 친박당’ 잠룡은 골목대장 수준

친문(親文)선수, 비문(非文)후속
내년대선 야권 주도형
여소야대 속 후보군 넘쳐 흥행예고
‘도로 친박당’ 잠룡은 골목대장 수준

내년 대선정국은 정계의 오랜 특성에 비춰 야권이 주도하게 되어 있다. 집권당은 정권 재창출이 목표이나 야권은 ‘잃어버린 정권 탈환전’이니 더욱 절박하고 맹렬하게 접근할 수밖에 없다. 더구나 야권에는 맹장형 후보가 넘치지만 여권에는 예비 잠룡은 많지만 아직은 동네축구팀이나 골목대장 급으로 비교된다.

김종인 총선 기반에 친문 오너형 지배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4.13 총선에서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 압승하여 팔자를 고쳐 차기 정권교체를 확신하는 표정이다. 비록 호남텃밭을 국민의당에게 뺏겼지만 ‘여소야대’ 정국의 기본 속성상 정권교체 목표를 위해서는 한 통속으로 같은 방향이라고 자부하게 되어 있다.
더민주에 문제가 있다면 당을 재건시킨 김종인 전 대표의 ‘토사구팽’과 친노 패권주의 청산을 외치다가 ‘도로 민주당’이 되지 않았느냐는 비판이다. 이 때문에 앞으로 당내 후보경선 과정이 치열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의 판세로는 문재인 전 대표가 친노를 넘어 친문(親文) 오너형 지배형태로 굳어지고 있다고 관측된다.
지난 9월 3일, 충남 서산에서 ‘노사모’형의 ‘문팬’ 클럽이 창업총회를 가졌으니 여야를 통틀어 가장 먼저 깃발을 세운 셈이다. 이를 계기로 문 전 대표는 한껏 자신감을 과시하기도 했다.
“지난 대선은 벼락치기였기에… 내년 대선은 정권교체…”라는 속셈의 자신감을 감추지 않았다. 또한 “새누리당보다 더 전국적인 정당”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실제로 더민주가 PK는 물론 TK 지역에서도 선전한 결과를 올렸으니 전국정당 면모를 갖췄다. 다만 이는 문 전 대표의 공적이 아닌 김종인 전 비대위 대표의 업적이 아니냐는 지적은 부인할 수 없는 객관적인 사실이다.

더민주 ‘지방권력’의 친문 독주 도전

더민주는 광역지자체장과 교육감 등 ‘지방권력’마저 장악하여 지자체장 가운데 문 전 대표 대항마가 적지 않아 후보 경선과정을 통해 흥행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계산된다.
친노 울타리에서 독자적인 이미지를 구축해온 안희정 충남지사의 야망이 매우 크게 포장되어 밖으로 비쳤다. 안 지사는 동교동, 친노, 친문을 뛰어 넘고 이승만, 박정희, 김구, 조봉암에서 DJ와 YS 및 노무현을 이어받아 한걸음 더 전진을 말했다니 야망의 크기를 짐작할 수 있다. 이는 문 전 대표가 오너형 지배주주 격으로 독주하려는 태세에 도전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안 지사보다 한발 앞서 대선주자로 꼽힌 박원순 서울시장의 경우 오세훈, 나경원을 제압하고 재선에 성공했으니 다음 코스는 대통령 아니냐고 자부할 수 있다. 실로 박 시장의 정치운은 특례다. 그는 백두대간 종주 중에 턱수염 수북한 모습으로 내려와 한창 인기절정의 안철수 씨의 양보로 쉽게 서울시장이 됐다.
그동안 박 시장의 시정(市政)에는 ‘시민운동가형’, ‘협동조합형’에다 청년수당 선수 논쟁으로 젊은 층의 지지를 흡수했노라고 자부 할만하다. 지난 9월 6일, 뉴욕을 방문한 박 시장은 교민과 유학생들과 간담회에서 “도탄에 빠진 나라를 구하자면 정권교체가 답”, “내년 대선전에는 상위 1%에 저항하는 99%의 거대한 반란”을 예측한 것으로 전해졌다. 월가의 ‘1% 탐욕 대 99%의 분노’ 논리를 인용한 시민운동가형 박 시장 정치의 행동요령을 말해 준 대목으로 해석될 수 있다.
박 시장은 청년실업문제를 ‘준 전시’, ‘준 공황상태’라고 보고 대규모 재정투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MB정부가 21조원 투입한 4대강 보(洑)는 “지금이라도 허물어야 한다”고 말했다니 아직도 시민운동가의 체질이 아닐까 싶은 것이다. 박 시장의 대선행보가 국민의당 안철수 의원과 단일화 없이 경쟁하겠느냐는 점이 관심이다. 안 의원은 그 사이 더 이상 철수하지 않는 ‘강철수’로 변신해 왔노라고 강조했기 때문이다.
박 시장과 쌍벽으로 비치는 이재명 성남시장도 광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대한민국의 혁명적 변화’를 위해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니 친문(親文) 독주에 대한 항변으로 들린다. 그는 앞으로 대선 룰이 제정되면 당내 판세가 바뀔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역의원 가운데는 당대표 경선에 불참하며 은인자중하던 김부겸 의원이 영호남 통합정치의 기수로 자부하고 나섰으니 친문에게는 강력한 도전이다. 김 의원은 더민주의 사지(死地)로 꼽힌 대구 수성갑에서 김문수 전 지사를 누르고 압승한 4선으로 문 전 대표의 정치적 경륜을 앞지른다. 김 의원은 새누리당의 이정현 의원이 호남 교두보로 당대표가 됐으니 자신은 TK 교두보로 대선후보가 될 수 있다고 계산할 수 있을 것이다.

제3지대 의식한 안철수의 강성 드라이브

안철수 의원은 4.13 총선 자금관리의 책임을 지고 당대표직을 자진 사임한 후 민생탐방으로 강한 체력을 단련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그 사이 박지원 비대위 대표가 손학규, 정운찬 씨 등에게 러브콜을 보내고 “당을 누구나 들어올 수 있는 대선 플랫폼 정당으로 만들겠다”고 주장했지만 안 의원의 창당 오너 지위는 변동이 없다.
안 의원은 박 대통령과 정부정책에 대한 강한 비판으로 강성 무장을 갖춘 모양이다. 지난 9월 3일 독일 방문시, 박 대통령의 브랜드인 창조경제혁신센터를 ‘국가동물원’이라고 비난했다. 대기업과 중소 벤처간 상생 생태계가 아닌 ‘착취 동물원’으로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으니 반론이 나올 수밖에 없었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이 “창조경제혁신센터 내 대기업과 중소 벤처간이 종속관계가 아니다”라고 해명했고 창조경제혁신센터 협의회는 “젊은 벤처기업인과 스타트업 기업인들이 동물원 동물처럼 주는 먹이만 받아먹는 동물인줄 아느냐”고 반문했다.
안 의원 정계입문서 ‘안철수 생각’에서 ‘삼성동물원’, ‘LG동물원’이라며 비판한 바 있다. 이때 증권전문가인 비봉출판사 박기봉 사장이 즉각 ‘안철수 생각과 다른 생각’을 저술, 그의 동물원론을 기만과 선동이라고 반박했다. 박 사장은 이 책에서 대기업에 대한 중소기업들의 납품경쟁은 경쟁력과 경영력의 평가이며 거래관계 형성 이후에도 지속적인 품질관리가 기본이라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안철수연구소도 이들 동물원에 들어가려다가 실패했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이 최근 강성의 비판력을 보이는 것은 친박, 친문 등 양극을 배제하자는 제3지대, 제3의 길과도 관련이 있어 보인다. 문재인 전 대표는 야권 단일화를 강조한 반면 안 의원은 양극단과의 단일화는 없다고 반박했다. 전남 강진 운둔을 끝내려는 손학규 씨도 기존정당 아닌 국민운동계의 구축을 제시한 바 있다.
이런저런 측면에서 야권의 대선후보 경선과정은 내년도 대선정국의 흥행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릴 전망이다.

집권당의 잠룡군은 상처투성이 꼴

야권에 비해 새누리당은 흥행요소가 별로 없어 보인다. ‘도로 친박당’이라고 하나 친박계 유력주자가 없어 후보자를 유엔 무대에서 빌려와야 한다는 처지니 야당의 상대가 못 되지 않느냐고 볼 수 있다. 반기문 총장을 옹립하려는 소규모 ‘반사모’ 형은 헤아릴 수 없이 많다지만 구심점 없는 모래알 수준으로 여겨진다.
기존 당내에 많은 잠룡들이 있지만 저마다 상처받은 절름발이 격이다. 김무성 전 대표는 4.13 총선 실패의 공동책임자로서 그동안 밀짚모자, 턱수염으로 민생탐방에 열중하다 ‘격차해소’ ‘국민통합’을 외쳐대지만 문재인, 안철수 등에 비해 주목도가 낮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총선 실패로 상처받고 유승민 의원은 ‘배신의 정치’ 탄압으로 오히려 득세했다고 보지만 아직 단기필마를 면치 못한다.
지자체장 가운데 남경필 경기지사가 ‘모병제 희망모임’을 제시했지만 “김정은의 핵폭주 앞에 무슨 모병제냐”는 지탄을 받고 홍준표 경남지사는 성완종 리스트 1심 유죄로 날개가 꺾이고 말았다. 원희룡 제주지사가 청년원탁회의를 구성했다지만 서울에서는 그의 목소리가 들릴까 말까 수준을 면치 못한다.
나중에야 집권당으로 유력 후보를 만들어 내겠지만 이 시작 현재로 보면 정권 재창출 프로그램이 국민의 눈에 잘 보이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본 기사는 월간 경제풍월 제206호 (2016년 10월호) 기사입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