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국회 기재위에서 발언하고 있는 유승민 의원(사진=경제풍월).

[경제풍월 최서윤 기자] 비선 실세 의혹이 제기된 최순실 씨를 둘러싼 논란이 연설문 사전 유출 사태로 정점을 찍은 가운데 여야 잠룡들도 25일 일제히 비판하고 나섰다.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대국민사과까지 했지만 ‘탄핵’과 ‘하야’까지 거론되는 등 사태는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은 이날 서강대에서 ‘경제위기, 안보위기와 정치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갖고 “어제 최순실 씨 사건을 보고 ‘정말 보수가 바뀌어야겠다, 보수가 이대로 가면 도태될 수밖에 없겠다’고 느꼈다”며 “국회 국정조사든 특검이든 할 수 있는 것을 다 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이정현 대표가 “나도 연설문 같은 걸 쓸 때 친구 얘기를 듣고 한다”고 말한 데 대해 “당 지도부가 이런 위중한 시기에 청와대 하수인 역할을 하면 의원들이나 당원들이 당 지도부에 대해 책임을 묻게 될 날이 올 것”이라며 “실망의 연속”이라고 꼬집었다.

정우택 의원은 “철저한 검찰수사와 필요하다면 특검을 통해서라도 낱낱이 밝혀내고 그 진상에 따라 일벌백계해야 한다”며 “이미 각종 의혹의 몸통으로 지목되고 국민적 지탄의 대상이 된 우병우 민정수석의 신속한 경질은 물론, 청와대 비서진의 전면적 인적쇄신과 개편도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페이스북에 “연설문 외에 정책과 인사 등 국정 전반에 걸쳐 (최씨가) 개입했다는 얘기도 들리고 있다”며 “이렇게 엉망이 된 통치 시스템을 바로잡기 위해선 최순실이 누구인지를 비롯해 모든 사실관계를 낱낱이 밝히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두루뭉술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사과한다’고 해서 마무리 될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박 대통령의 사과에 대해서는 “큰 용기”라고 긍정평가하면서도 “국민들은 자연인이 국정운영에 개입했다는 것에 실망과 분노를 보이고 있다. 이런 국민의 마음을 풀어줄 수 있는 것은 최씨가 하루라도 빨리 귀국해 수사에 임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라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 20일 김무성 전 대표도 언론에 “어떤 형태로든 의혹은 빨리 털어야 한다”며 특검 도입 필요성을 인정했고, 원희룡 제주지사도 19일 “국민적 의혹이 있다면 풀고 가야지, 더 큰 짐으로 다가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근혜 대통령은 전면에 나서서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특검을 포함한 성역 없는 수사로 짓밟힌 국민의 자존심을 다시 세워야하고 대통령도 당연히 수사대상에 포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손학규 전 민주당 상임고문도 이날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로 문제가 끝나지 않았다. 진실을 밝히고 책임을 규명하는 데 턱없이 부족했다”며 “대통령부터 진실 규명에 앞장서서 국민들에게 나라가 제대로 가고 있다는 믿음을 줘야 한다. 나라가 새판 짜기로 틀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성명을 통해 “우병우 체제의 검찰이 이 사건을 제대로 수사하지 못한다는 것은 세상이 다 아는 일이다. 속속 밝혀지는 최순실 게이트의 실상은 차마 부끄럽고 참담해 고개를 들 수조차 없는 수준”이라며 국정조사와 특검을 요구했다.

김부겸 의원은 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에 대해 “최소한 최순실 씨의 신병을 확보해 수사를 받게 하고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사퇴시키겠다는 말을 했어야 한다”며 “국민에 대한 ‘심려’와 ‘송구’는 있지만 ‘책임’과 ‘대책’이 없다. 끓어오르는 민심에 기름을 끼얹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국가의 안위를 위해 비서진 사퇴와 거국 중립 내각을 구성해 안보와 민생을 챙겨야 한다”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순 없다”고 주장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대통령의 사과는 당혹스러워 하는 국민을 더 당황스럽게 하는 부족하고 실망스러운 변명”이라며 “박 대통령이 모든 내용을 알고 있었다는 고백으로 이제 대통령 자신이 문제의 중심에 서게 됐다. 국정조사와 특검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