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광화문 일대에서는 '최순실 국정농단'을 규탄하는 3차 촛불집회가 열렸다(사진=경제풍월DB).

[이코노미톡 최서윤 기자] 11월 12일 광화문 일대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3차 촛불집회가 열렸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은 청계광장 일대에서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최대 100만 명(주최 측 추산, 경찰 추산 26만 명)의 시민과 함께 민중총궐기에 참여했다.

본격적인 행사 시작 전 민주당은 청계천 인근에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규탄대회’를 열었다. 추미애 대표는 “법과 원칙을 철저하게 파괴한 박근혜 대통령이 더 이상 국정운영을 못하도록 해야 한다”며 “박 대통령이 지속적으로 국민의 요구를 무시하고 국민의 명령을 거부한다면 전면적으로 정권 퇴진 운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은 사건의 진상을 국민에게 소상히 보고하고, 자백하고, 검찰의 조사를 받아야 한다”며 “대통령이 국정에서 손을 떼야 지난 4년간 잘못 이끌었던 국정을 바로 잡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야권 잠룡인 문재인 전 대표는 “국민들은 박 대통령에게 국정을 맡긴 위임을 철회했다”며 “박 대통령은 이미 국민 마음속에서 탄핵 당했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당원보고 대회에서 “대통령은 새누리당을 탈당해야 한다”며 “여야는 영수회담을 통한 총리 추천과 새 총리를 통해 최순실, 우병우 사단이 제거된 거국 내각을 구성하고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철저한 수사로 하루속히 나라를 안정시키겠다”고 약속했다.

대선 주자로 거론되는 안철수 전 대표는 “어떤 분들은 도대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거냐고 혼란스럽다고 말한다”며 “하지만 박 대통령이 그 자리에 계속 있는 것 자체가 혼란스럽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대통령 하야 촉구 정의당 사전결의대회’에서 “박 대통령에게 다시 한 번 촉구한다. 우리 국민들이 인내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박 대통령이 계속 책임을 회피하고 통치권을 그대로 유지하려고 하면 국민들은 온 힘을 다해 역사적 단죄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촛불집회에는 야3당과 전국 각지에서 올라온 노동조합원들은 물론, 가족 단위의 시민들과 중고생 등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많은 인파가 모였다. 이들은 미르재단 등에 기부한 대기업들을 겨냥해 “재벌도 공범”이라는 구호 등을 외치며 박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했다.

법원이 이날 청와대 인근까지 행진을 허용하면서 내자동 로터리에서 일부 시위 참가자들과 경찰이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지만, 촛불집회는 대체적으로 차분한 분위기 속에 마무리됐다.

한편, 검찰은 최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김창근 SK수펙스추구협의회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등 7개 그룹 총수에게 참고인 출석 통보를 한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이들 그룹은 지난해 박 대통령과 면담을 가진 뒤 미르·K스포츠재단에 774억 원을 출연한 바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