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톡 최서윤 기자] 야당은 11월 2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5차 촛불집회에 참석,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집중했다. 특히 탄핵소추안 발의를 위해 필요한 국회 의결정족수 200명을 확보하고자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청계광장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 결의대회’를 열고 “국민연금이 삼성(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해 입힌 손실만 해도 적게는 수백억 원에서 많게는 수천억 원”이라며 “재벌은 피해자가 아니다. 박근혜-최순실(국정농단)게이트의 공범”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 대표는 “대통령이 끝까지 국민의 하야하라는 민심을 외면한다면 남은 것은 탄핵 뿐이다. 국회는 국민의 명령을 받들어 탄핵으로 헌정초유의 국정농단을 심판할 것”이라며 “새누리당도 혼란을 막기 위해 조기 탄핵을 반대한다는 어불성설을 그만 두고 마지막 책임을 다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12월 2일 혹은 9일, 박 대통령을 탄핵하고 나서 우리는 바로 새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한 법을 만들고 예산을 만들고 국민을 위해 더 좋은 제도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전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 11월 26일 촛불집회는 첫눈과 비가 내리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전국적으로 200만 명(주최 측 추산 190만 명, 경찰 추산 27만 명)에 가까운 인파가 촛불을 들었다. 광화문광장에 모인 참가자들은 법원이 허용한 청와대로의(靑) 200m앞까지 행진을 하며 박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했다(사진=경제풍월DB).

국민의당은 광화문 무교동 사거리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 당원 보고대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지금 이 순간까지도 대통령에게 충성하는 새누리당 의원들이 국민에게 사죄하고 반성하고 앞으로 반드시 국가가 국민을 위해 일하겠다고 하면 우리들은 손을 잡고 박근혜 대통령 탄핵대열에 함께 하겠다”고 선언했다.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는 “대한민국 대통령 임무의 처음이자 끝은 헌법을 준수하고 수호하는 것이다. 그래야 할 대통령이 헌법을 파괴한 것이 이 사태의 본질”이라며 “기득권 정치를 벗어나 공적인 대한민국을 새로 세우는데 모든 분들이 함께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촛불집회에는 손학규·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와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등 야권 잠룡들은 물론, 정의화 전 국회의장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 최근 새누리당을 탈당한 김용태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 등 범여권 인사들도 동참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관저에서 촛불집회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참모들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 이하 수석비서관들은 대책회의를 열고 민심 수습 방안 등 대책을 논의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