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톡 최서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국정 운영이 황교안 국무총리 권한대행 체제로 들어서게 됐다.

국회는 이날 본회의를 열고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및 무소속 의원 171명이 공동 발의한 ‘대통령(박근혜) 탄핵소추안’을 처리 했다. 탄핵안은 재적의원 300명 가운데 299명(친박계 최경환 의원 불참)이 참여했으며 찬성 234명, 반대 56명, 기권 2명, 무효 7명으로 가결 처리됐다.

탄핵안 가결 결과를 놓고 일각에서는 최소 62명의 새누리당 의원이 탄핵에 찬성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이는 반대 56표 보다 많은 수치다.

▲ 국회는 9일 본회의를 열어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처리했다(사진=경제풍월DB).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친박계 좌장인 최경환 의원 등이 막판까지 탄핵안 부결을 위해 “박 대통령은 1원도 챙긴 적 없는 지도자”라며 반대표를 던질 것을 호소했지만 역부족이었다.

탄핵안 가결 직후 정세균 국회의장은 “더 이상 헌정사의 비극이 되풀이 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며 “비록 대통령의 직무는 정지될지라도 국정은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이제 탄핵안이 가결된 이상 더 이상의 혼란은 없어야 한다”며 “정부 공직자들은 한 치의 흔들림 없이 민생을 돌보는 일에 전력을 다해 달라. 우리 국회도 국정의 한 축으로서 나라가 안정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탄핵안 표결은 국회의원들이 초긴장한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 막상 탄핵안이 통과되자 여당은 물론, 야당 의석에서도 별다른 반응은 나오지 않았다. 다만, 방청석에 앉은 일부 세월호 유가족들은 “‘이정현 대표는 장 지진다’고 했으니 실천하라, ‘새누리당 해체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가결과 관련해 새누리당 김성원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새누리당은 집권여당으로서 탄핵정국을 예방하지 못한데 대해 국민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사죄드린다”며 “결자해지의 자세로 오로지 국민 눈높이에서 환골탈태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대변인은 “이젠 국정 혼란을 최소화하고 헌정질서를 수호하기 위해 정치권 모두가 협력할 때”라며 “야당은 더 이상 정치적 공세를 자제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국정수습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오늘 대한민국 국회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에 따라 박 대통령을 탄핵했다”며 “헌법재판소는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을 신속히 마무리해 하루 빨리 국정이 안정될 수 있도록 진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장정숙 원내대변인도 “위대한 명예혁명이다. 가냘픈 촛불과 민주의 함성만으로, 총칼보다 무서운 기득권으로 중무장한 정권을 심판했다”며 “국회에 지워진 시대적 사명의 무게를 절감하고 남은 과제를 묵묵히 성공적으로 수행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 황교안 국무총리가 지난 9월 20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현직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 가결은 지난 2004년 당시 노무현 대통령이 선거법 위반을 이유로 탄핵 당한 데 이어 두 번째다. 탄핵안 가결과 동시에 박 대통령은 직무를 정지당하고 청와대 관저에 머물게 됐다. 이후부터는 황 총리가 권한대행으로서 국군통수권, 계엄선포권, 조약 체결 및 비준권 등 헌법과 법률상의 모든 권리를 위임받아 국정 전반을 이끌게 된다.

박 대통령은 앞서 탄핵이 가결돼도 결과를 받아들이고 헌법재판소 과정을 지켜본다고 밝힌 바 있어 이제 공은 헌재로 넘어가게 됐다. 대통령 탄핵에 대한 헌재 결정은 최장 180일 이내에 내려야 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