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사진=국회).

[이코노미톡 최서윤 기자] 국민의당 천정배 의원은 9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이재용(삼성전자) 부회장은 피해자 행세를 그만두고 진실을 고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특검이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최지성 부회장과 장충기 사장을 소환 조사하는 데 대해 “이 부회장을 제외한 삼성의 핵심 관련자들이 모두 조사를 받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미래전략실은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 같은 그룹 계열사 경영전략 수립은 물론 총수일가의 승계 문제에 직접적으로 관여한 부서”라며 “소환 조사를 받는 두 사람은 최순실 모녀에게 수십억 원의 불법 지원을 주도한 핵심 용의자다. 이들에 대한 수사가 완료되면 이 부회장은 법망에 완벽하게 포위된다”고 강조했다.

천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과 삼성, 최고의 정치권력과 최고의 경제 권력이 사이좋게 뇌물을 주고받으면서 시장경제와 법과 정의를 허물었다”며 “이 부회장은 이번 범죄의 최대 수혜자다. 삼성의 경영권 승계로 얻었거나 얻게 될 유형, 무형의 이익이 몇 조인지 몇 십 조인지 모르겠으나 아무튼 그런 수준 이상일 것”이라고 추측했다.

그러면서 “이번 범죄의 피해자는 거의 모든 국민”이라며 “국민연금 가입자와 그 피부양자는 물론 삼성공화국, 재벌공화국 체제에서 시장 진입이 봉쇄되고 공정한 기회를 잃게 될 수많은 신규기업, 혁신 중소벤처기업 관계자들이다. 한국경제 자체가 피해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재용 부회장은 피해자 행세를 하지 말아야 한다”며 “더 늦기 전에 처벌을 각오하고 관련 진실을 스스로 낱낱이 고백해야 한다. 자신과 자신의 지휘를 받는 사람들의 잘못에 대해 분명하게 책임져야 한다. 정의로운 성장의 출발은 재벌범죄에 대한 엄단”이라고 덧붙였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