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치료, 수술요법 등 다양

[비뇨기 건강칼럼 (147)]


중년이후 고환통증
만성부고환염 의심
약물치료, 수술요법 등 다양

글/ 유정우 (타워비뇨기과 원장)

부고환이란?

부고환은 남성 생식기관의 일부로 고환의 옆쪽에 장타원형의 구조로 위치하고 있다. 종전에는 부고환의 기능이 단순히 고환에서 생성된 정자가 사정되기 전에 일시적으로 저장되는 기관으로 생각했으나, 최근에는 부고환이 정자의 성숙 및 운동성 획득에 중요한 여러 가지 물질을 분비하고, 비정상적인 정자를 제거하는 등 남성의 수태력에 있어서 중요한 기능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 ▲만성부고환염은 신체검사, 소변검사, 고환/부고환 초음파로 간단하게 진단이가능하다. <사진=타워비뇨기과>

부고환염은 말그대로 부고환의 염증을 말하여, 60세 이하의 남성에서 비뇨기과를 방문하는 원인 중에서 5번째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질환이다.
부고환염에 동반된 증상으로는 음낭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부고환이 비정상적으로 부어오르고, 딱딱하게 경결이 만져질 수 있고, 부고환 부위를 눌렀을 때에 압통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부고환의 염증이 인접한 고환으로 파급되어 고환염을 초래할 수도 있고, 염증이 심하면 부고환 조직이 괴사되어 부고환 내에 고름집을 형성할 수도 있다.

만성부고환염의 진단

만성 부고환염은 고환통증을 유발하는 주요한 원인으로 적어도 3개월 이상 부고환 부위에 국한된 통증이 지속될 때를 말하며, 신체 검사에서 부고환에 이상이 동반될 수도 있고, 이상이 없을 수도 있다. 만성부고환염은 신체검사, 소변검사, 고환/부고환 초음파로 간단하게 진단이 가능하다. 비뇨기과 전문의는 간단한 신체검사만으로도 만성 부고환염을 쉽게 진단할 수 있지만, 보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 소변검사와 고환/부고환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게 된다.

만성부고환염의 치료

먼저 약물 치료로서 소염진통제, 항우울제, 항경련제 복용 등이 만성부고환염에 동반된 통증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 항우울제나 항경련제가 도움이 되는 이유는 대부분의 만성 통증의 원인이 통증을 전달하는 신경계의 리모델링으로 통증에 대한 지각 역치가 감소되어서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신경인성염증(Neurogenic inflammation)에 의한 만성통증인 경우에 항우울제나 항경련제의 복용이 통증 호전에 도움이 된다. 그 외에 만성 통증의 치료로 실제 임상에서 항생제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렇게 국소치료나 약물 치료를 하였음에도 통증이 지속되고, 통증의 강도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이상을 초래한다면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해야한다. 아직까지는 만성부고환염에서 부고환절제술의 효과에 대한 정확한 결론이 나지 않은 상황이지만 부고환에 국한된 압통이 있는 경우에는 부고환절제술의 통증 호전 효과는 매우 좋다.
한 예로 충수돌기염(맹장염)에 충수돌기를 제거하고 나면 추후 다시는 충수돌기염이 재발되지 않듯이, 부고환염으로 부고환을 제거하고 나면 다시는 재발되지 않는다. 다만, 충수돌기도 나름 그 기능이 있듯이 부고환도 생식기능의 일부를 담당하고 있는바, 반드시 더 이상의 가족계획이 없는 경우에 한해서 수술을 고려하여야 한다.

[본 기사는 월간 경제풍월 제209호 (2017년 1월호) 기사입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