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결함 피해자들, 현대자동차 등 자동차 제조사 횡포에 대한 증거사례 제시'

"현대차 관계자 간담회 현장에 직원 보내 염탐 및 사진까지 촬영"

[이코노미톡=왕진오 기자] 부산 싼타페, 팔공산 갓바위 싼타페 피해자 등 실제 자동차 결함 피해자, 공익제보자 그리고 국토교통부, 한국소비자원,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담당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현대자동차 등 자동차 제조사의 횡포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사례를 제시하며 간담회를 가졌다.

▲ 22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진행된 자동차 결함 피해자 제보 간담회 모습.(사진=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실)

22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진행된 간담회에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관계자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등 자동차 제조사 관계자도 비공식적으로 참석했다.

현대차에서도 간담회 장소에 상무, 과장, 대리 등을 보내 내용을 사실상 염탐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박용진 의원은 “나도 2013년 아내가 트라제XG를 운전하다 급발진 사고를 당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평소 엔진 RPM에 올라가는 등 이상 징후가 나타났었는데 결함인지 모르고 사고가 난줄로만 알았다가 이번에 결함목록을 보니 포함돼 있었다“며 ”당시에는 아내에게 오히려 운전에 부주의한 것 아니냐고 질책했는데 나는 나쁜 남편이었던 것“이라고 비화를 소개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부산 싼타페 사고 운전자 한씨의 유가족 최모씨는 “국과수 관계자가 국과수는 결함조사 장비와 기술진이 없는데, 현대차는 있다고 했다. 마치 의료사고를 당했는데 가해 의사에게 부검을 시키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사고에 대해 차량 제조사의 개입은 당연시 여기고 피해자가 선임한 변호사 및 전문가 초빙에는 반대했다”며, “다양한 전문가들이 투입되어 공정한 감정이 내려지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최씨는 “현대차는 막대한 돈을 쏟아 부어 결함의심 사고를 방어하는데 돈 없고 시간이 없는 서민들은 기댈 곳이 없다”며 “소비자를 도와줄 수 있는 기관이나 조사 프로그램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팔공산 갓바위 싼타페 피해자 권모씨는 “현대차 사고기록장치(EDR) 분석자 담당자의 연락처를 알려 달라 하니 내부 기밀사항이라 외부에게 절대 알려줄 수 없다며 거부했는데 뭔가 숨기는 느낌을 받았다”며 “현대차는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운전자 잘못으로 몰아세우는데 내가 운전 경력만 23년이다. 차가 튕겨나가는데 브레이크를 밟지 않겠나. 현대차가 무조건 잘못을 덮어놓으려 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심정을 전했다.

이와 관련 박용진 의원은 “국가 기관이 소비자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장비가 없고 인력이 없어서 차량 결함 조사를 자동차사에 의존하는 현 상황이 개탄스럽다”며 “세월호 참사와 가습기 살균제 사고 등이 모두 국가기관의 관리 감독 소홀에서 일어났다는 것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밖에 사례발표자와 공익제보자 등 역시 현대차의 도덕적해이와 정부의 무능에 대해 한목소리로 질타했다.

한편 박용진 의원은 3월 7일 경실련, 국토교통부, 공정거래위원회 등과 ‘자동차결함 리콜 문제’와 관련해 법을 제정하기 위한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