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톡=왕진오 기자] 쌍용자동차(대표이사 최종식)가 사우디아라비아의 SNAM(Saudi National Automobiles Manufacturing Co.)社와 현지 조립생산을 위한 제품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2020년부터 현지 자동차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27일 밝혔다.

▲ 지난 25일 쌍용자동차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제품 라이선스 체결식에서 쌍용자동차 최종식 대표이사(사진 오른쪽)와 SNAM社 파드 알도히시 대표 이사가 계약서 서명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사진=쌍용자동차)

양사는 지난 25일 쌍용자동차 서울사무소에서 쌍용자동차 최종식 대표이사와 SNAM社의 파드 알도히시(Dr. Fahd S Aldohish) 대표 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사우디아라비아 현지 조립생산을 위한 제품 라이선스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쌍용자동차와 제품 라이선스 계약을 맺은 SNAM社는 다양한 분야의 선도그룹인 사우디아라비아 사파리 그룹(Safari Group)의 계열사로 사우디아라비아의 국가 중장기 발전계획인 ‘사우디 비전 2030’ 의 핵심사업인 자동차산업 육성 정책에 의해 사우디아라비아의 자동차종합회사(생산공장+1차 부품업체)로서 설립된 첫 자동차 회사다.

SNAM社는 자동차 산업진출을 위해 주베일(Jubail) 산업단지에 약 1백만㎡ (30만평) 규모의 완성차 생산부지와 약 1백만㎡ (30만평) 규모의 1차 부품업체용 부지를 확보했으며, 1단계 사업추진을 위해 쌍용자동차와 이번 계약을 체결한 것이다.

이번 계약에 따라 양사는 쌍용자동차의 프리미엄 픽업모델 Q200(프로젝트명)을 2020년부터 현지 조립생산 방식으로 생산하게 되며, 단계적으로 연간 25,000대 규모로 생산량을 늘려나갈 예정이다.

쌍용자동차는 이번 제품 라이선스 계약 체결 이후 공장 건설 및 생산설비 설치를 위한 기술 지원과 부품 공급 및 부품 국산화에 대한 기술 지원 및 기술인력에 대한 교육·훈련 등 후속 협의를 순차적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양사는 원활한 현지 조립생산을 위해 주베일 산업단지 내에 부품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쌍용자동차의 협력사와 동반진출함으로써 안정적 부품공급과 품질안정은 물론 협력사와의 동반성장도 함께 도모할 계획이다.

특히 양사는 향후 추진될 2단계, 3단계 사업도 상호 협력해 추진키로 하는 등 전략적 협력관계 구축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며, 이는 사우디아라비아 자동차시장 상황을 감안해 구체화 될 예정이다.

쌍용자동차 최종식 대표이사는 “사우디아라비아 SNAM社와의 이번 제품 라이선스 계약으로 쌍용자동차는 새로운 수출 거점 확보를 통한 글로벌 판매 확대 및 미래 성장동력 확보의 토대를 마련했다”며 “부품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협력사와의 동반진출을 통해 동반성장의 기회도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