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지원 협약 체결

[이코노미톡뉴스=배만섭 기자] 기술보증기금과 IBK기업은행이 4찬 산업혁명을 선도할 기업육성을 위해 총 1조 5천억 규모의 우대보증을 지원한다.

기보(이사장 김규옥)와 기업은행(행장 김도진)은 19일(수) 서울 중구 을지로 소재 기업은행 본점에서 '4차 산업혁명 선도기업 육성을 위한 포괄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을 비롯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기업들을 공동지원하기로 약속했다.

보증료 지원, 기업당 100억원씩

보증료지원 대상기업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신성장산업 영위기업, 기술력 우수 창업기업, R&D 보증기업 등이며, 기업당 지원한도는 100억원이다. 이를 위해 기업은행은 기보에 보증료지원금 110억원을 납부하여 중소기업들이 납부해야할 보증료를 매년 0.2%p씩 5년간 지원하고 우대금리를 적용할 예정이다. 기보는 기업들에게 보증료를 5년간 매년 0.2%p 감면하여 기업의 금융부담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 '기보-기업은행'의 4차산업혁명 지원을 위한 협약식 체결후 기념사진. 왼쪽에 기보 김규옥 이사장과 오른쪽에 기업은행장 김도진. <사진=기보>

기술평가지원, 기업銀의 40억 재원으로 평가료 부담

기술평가료지원 대상기업은 지식재산(IP)에 대한 기술가치평가를 통해 보증을 지원하는 기업으로 기업은행이 납부한 40억원을 재원으로 기술평가료를 부담하며, 기보는 이자부담 완화 등을 위해 보증비율(최대 95%) 및 보증료(최대 0.5%p 감면)를 우대하여 지원한다. 이 외에도 기술력이 우수한 창업기업에 대하여 공동 투자, Kibo-Star 벤처기업 선정 및 육성 등 금융‧비금융 전 분야에 걸쳐 종합적인 지원을 하기로 했다.

기보, "맞춤형 기술금융 지원 강화 방침"

김규옥 기보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성장의 한계에 직면한 중소기업들이 체질을 개선하여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다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중소기업들에게 맞춤형 기술금융을 적극 지원하여 기술금융 시장에서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