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Z BANK 베트남 리테일 부문 인수계약

[이코노미톡뉴스=방경하 기자] 신한은행은 신한베트남은행이 ANZ BANK 베트남 리테일 부문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위성호 신한은행장이 강조한 글로벌 사업 강화의 차원 속에서, 아시아 유망시장 내 M&A, 지분투자 등 인오가닉(Inorganic) 성장전략의 첫 성공작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인오가닉 성장전략이 빠르게 결실을 맺으면서 향후 신한은행의 글로벌 성장에 더욱 힘이 실릴 전망이다.

ANZ BANK 베트남은 베트남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한 외국계 은행 중 하나이다. 최근 아시아지역에서 기업금융에 집중하고자 하는 ANZ그룹의 전략에 따라 리테일 부문 매각을 추진했고 리테일 부문을 강화하고자 하는 신한베트남은행의 요구가 부합해 이번 딜이 성공적으로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ANZ BANK 베트남 리테일 부문은 2016년 9월말 기준 수신 547백만불, 여신 161백만불, 카드회원 95천여명, 영업점 8개, 직원 289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Since 1993, 베트남 진출, 총 18개 채널 확보

신한베트남은행은 1993년 베트남에 첫발을 디딘 후 2009년 법인전환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현지 영업을 진행해왔으며 현재 베트남 외국계 은행 중 가장 많은 18개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CMS, 전자세금, 핀텐츠앱 Sunny Club 등 차별화된 디지털 역량을 발휘하고 있으며 국내 시중은행의 대표적인 글로벌 사업 성공사례로 널리 알려져 있다.

외국계 1위 수준의 은행으로 발돋움

이번 계약에 따른 인수는 2017년말까지 모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며 신한베트남은행은 총자산 30억불, 카드회원16만명, 임직원 13백여명에 달하는 외국계 1위 수준의 은행으로 발돋움 하게 된다. 또한 베트남 핵심시장인 호치민, 하노이 지역에서 현지 은행들과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채널 기반을 구축하게 된다.

신한베트남은행은 이번 인수로 신용카드, 방카슈랑스 등 상품 라인업이 강화되어 고객들에게 더 나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한편으로는 신규 고객 확보를 통해 외국계 1위 은행으로서의 시장 지위를 굳히고 베트남 경제에서 리테일 뱅킹의 마켓리더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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