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진오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국립중앙박물관(관장 배기동)은 '분청사기 이선제 묘지(粉靑沙器李先齊墓誌)' 1점을 기증받았다.

▲ '분청사기 이선제 묘지(粉靑沙器李先齊墓誌)' .(사진=국립중앙박물관)

이 묘지는 일본인 소장자 고(故) 도도로키 다카시(等々力孝志, 1938-2016) 유족으로부터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사장 지건길, 이하 ‘재단’)이 우선 기증을 받아 2017년 8월 24일 국내에 들어왔으며, 최종적으로 9월 국립중앙박물관에 기증됐다.   

이 묘지는 조선 15세기 집현전 학사 필문(蓽門) 이선제(李先齊, 本官 光州)의 묘지로, 1998년 6월 국내 문화재밀매단에 의해 일본으로 불법 반출되어 오랫동안 행방을 찾을 수 없었으나, 2014년 재단의 노력으로 묘지의 소재를 알게 되었다.

불법 반출품임을 모르고 구입했던 일본인 소장자와 재단의 면담이 이어졌고, 2016년 11월 소장자가 사망한 후 유족 도도로키 구니에(等々力邦枝) 여사가 고인의 유지에 따라 기증이 이루어졌다. 이선제 후손인 광산이씨도문중(光山李氏都門中)도 기증에 동참했다.  

이 묘지에는 이선제(李先齊, 1390-1453)의 생몰년 및 행적, 가계 관련 내용을 담은 총 248자의 글자가 새겨져 있다.

묘지의 앞면, 옆면, 뒷면 세 면에 글자를 음각으로 새기고 백상감토를 발라 긁어낸 후 마감하는 상감기법으로 표현했다.

▲ '분청사기 이선제 묘지(粉靑沙器李先齊墓誌)' .(사진=국립중앙박물관)

이묘지는 이선제의 생몰년을 확실히 알 수 있게 되었다는 점과 제작년도가 분명한 분청사기 기준작이라는 점에서 특히 의의가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이선제 묘지를 9월 19일 기증식에서 언론에 처음 공개하며, 이 행사에 일본 유족 도도로키 구니에(等々力邦枝) 여사도 참여할 예정이다.

기증식 다음날인 9월 2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중근세관 조선실에서 특별 전시를 진행한다. 이후 이선제 묘와 부조묘(不祧廟)가 있는 광주 지역의 국립광주박물관으로 이선제 묘지를 이관해 호남의 중요 인물 관련 문화재로 활용도를 높이고자 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