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언스, 조폐공사 대통령상

[방경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이톡뉴스)] 고용노동부는 2017년 노사문화 대상(대통령상)에 ㈜레이언스와 한국조폐공사를 선정하고, 국무총리상에는 씨제이라이온㈜·㈜롯데닷컴·서진산업 등 3개사, 고용노동부장관상에는 (유)한국비엠에스제약·디와이오토㈜·㈜케이티서비스북부·주택도시보증공사 등 4개사를 선정, 시상했다.

대통령상, ㈜레이언스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엑스레이 시스템 핵심부품인 TFT와 CMOS디텍터 전문업체로 사람중심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노사가 함께 행복한 일터를 만들어 가고 있는 ‘무노조’ 중소기업이다.
지난 2015년 1월 회사가 존폐의 위기를 맞은 적이 있다. 그동안 패널을 공급하던 H사가 일방적으로 공급중단을 통보하고 국내사업을 철수했다. 이때 노사가 하나가 되어 밤낮없이 자체 패널개발에 착수하여 2015년 7월 제품화에 성공하여 재도약할 수 있었다.
이 회사는 직원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위아래데이’, ‘DID스크린’, ‘VKS’, ‘다락방’, ‘위키피디아’ 등 다양한 소통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또 직원 가족과 소통을 위해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국내 최고 수준의 ‘이우아이어린이집’을 운영한다.

대통령상, 한국조폐공사

1990년 조폐창 통폐합 및 구조조정으로 장기파업, 직장폐쇄, 노조위원장 구속 등 극심한 노사갈등을 겪었지만 2000년대 초반부터 노사소통 시스템을 가동, 이해와 존중문화를 심어 2014년 노사관계비전 선포, 2016년 노사 청렴공동실천 협약 등으로 18년 연속 무분규를 달성했다.
조폐공사는 연중 수시로 개최되는 노사협의회에 CEO가 참석하여 경영상황을 설명하고 의결내용은 모두 공시한다. 또 양성평등 채용목표제, 장애인 전용 출입구 설치, 문턱 없는 작업장 설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이 특징이다.
생산성 향상, 품질향상을 위해 전 직원이 참여하는 품질 분임조 활동 및 숙련기술 전수 멘토링제를 운영함으로써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에서 14년 연속 대통령상을 수상(2016년)했다.

국무총리상, 씨제이라이온㈜

2004년 12월, CJ제일제당으로부터 분사하여 일본 생활용품기업 라이온사의 일원으로 출범했다. 초기에는 매출저조, 이익하락 등으로 경영난을 겪었지만 사람중심 경영, 가족공동체주의 노사문화를 바탕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소기업이다.
노사 공동기구인 생활문화협의회를 통해 임금인상, 성과배분 기준 등을 협의, 결정한다. 이에 따라 2012년부터 순이익의 30~50%를 직원들에게 경영성과급으로 지급한다. (2016년 경영성과급 32.5억원)
직원자녀 어린이캠프 운영, 출산휴가 4개월, 육아기 시차출근제, 가족초청 문화탐방 행사, 패밀리데이 운영 등 가족중심 복지제도 다양, 중소기업으로 CSR 전담부서를 설치하여 임직원 나눔데이, 초등학생 이 닦기 교실, 취약계층 생활용품 지원, 환경 멘토링 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도 열심이다.

국무총리상, ㈜롯데닷컴

2000년 1월 국내 최초의 인터넷 쇼핑몰을 시작하여 ‘존중과 배려’의 노사문화를 바탕으로 지속 성장하여 회원수 2천만명, 1일 방문객 100만명, 연간 매출액 1조5천억원의 쇼핑몰로 성장했다.
직원들의 근무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사협의회, 직원참여협의회, 창조드림팀, 다양성위원회, 지속가능 경영위원회 등 5개의 노사공동기구를 운영한다. 스펙보다는 역량중심의 인재발굴을 위해 2016년부터 ‘롯데 스펙터클 오디션’ 채용을 실시하고 있다. 노사공동으로 결성한 샤롯봉사단은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협력업체와 상생협력도 적극 시행한다.

국무총리상, 서진산업㈜

1978년 노조 설립 이후 38년간 단 한 번도 분규를 겪지 않은 협력적 노사문화를 쌓아 왔다. 2017년도 임금협약도 상호 무한신뢰를 바탕으로 무교섭 타결했다. 
IMF 외환위기 때는 회사가 미국 TOWER사에 매각되는 고통을 겪었지만 외국자본의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노사가 소통과 협력으로 회사를 지켰다. 2006년에는 급격한 매출감소로 경영위기를 맞았지만 노사합의로 비상경영체제 및 자구책을 마련하여 위기를 돌파하고 2013년에는 마침내 원 소속인 SECO로 재 편입됐다. 당시 자구책에는 노조 전임자 축소, 공장물류 이관, 연차휴가 사용촉진, 인력구조조정 등이 포함되어 있다.
노사문화 대상 수상 기업은 향후 3년간 정기근로감독 면제, 세무조사 유예, 은행대출시 금리 우대, 신용평가시 가산점 부여 등 혜택을 받게 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