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MBC노조, 인신공격등 퇴진압박
폭력, 행패로 ‘정권나팔수’ 자임하나

야권추천 이사 사퇴속출
방송장악 가시화?
KBS·MBC노조, 인신공격등 퇴진압박
폭력, 행패로 ‘정권나팔수’ 자임하나

 

▲ 9월 14일, 전국언론노조 KBS본부가 한양대 학생회관 앞에서 김경민 이사 사퇴를 촉구했다. 김경민 KBS 이사(한양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지난 11일 방송통신위원회에 사퇴서를 제출했다.

노조가 파업투쟁 중인 KBS와 MBC 이사진 가운데 야권추천(구 여권추천) 이사가 퇴진압력을 못 이겨 사퇴함으로써 결국 더민주당 내부문건대로 정권차원의 공영방송 장악 시도가 되풀이되지 않느냐는 관측이다. 그동안 KBS 노조로부터 사퇴압력에 시달려온 김경민 이사가 지난 11일 방통위를 통해 사퇴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야권추천 공영방송 이사 압력사퇴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EconomtTalk News,이톡뉴스)] 한양대 정외과 교수인 김경민 이사는 노조가 대학으로 찾아와 사퇴촉구 시위를 계속하자 어쩔 수 없이 자진사퇴 형식으로 물러났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그의 사퇴는 “한양대 출신인 문재인 정권의 최고위 실세가 개입한 결과가 아니겠느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또한 이는 지난 8월 25일 공개된 더민주당 의원 워크숍 자료에 나타난 문건대로 ‘방송사 구성원 중심’의 사장퇴진 운동의 가시화가 아니겠느냐고 볼 수 있다.

실제로 노조의 압력으로 앞으로 야권추천 이사가 한명만 더 사퇴하면 현 정부가 추천한 친여 이사가 보궐이사로 이사회에 참여하여 현 사장을 교체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당시 더민주 내부문건에 따르면 ‘방송적폐’ 청산을 위해 야측 이사들의 부정, 비리를 부각시켜 퇴진시킬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그리고 경영인 교체운동에 정권차원으로 개입하면 언론탄압이란 비난을 받을 우려가 있으므로 방송노조 등 내부 구성원 중심으로 사퇴압력을 추진하다 안 되면 촛불시위까지 계획한 것으로 드러났었다.

사퇴서를 제출한 김경민 이사에 앞서 강규형 이사(명지대 교수)와 이원일 이사(법무법인 바른 변호사)도 ‘인신공격형’ 비난에다 직장과 사무실까지 찾아다니며 사퇴촉구 압력을 받은 것으로 보도됐다. 그러나 강규형 이사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노조의 일방적인 비난, 압력에 굴복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영 마음에 들지 않으면 임명권자인 대통령이 직접 해임하라”고 주장했다.
한편 MBC 노조의 경우 야권추천 김원배 방문진 이사의 사퇴를 촉구하기 위해 대전교회를 찾아 시위하고 자택 주변에는 퇴진촉진 벽보를 게재했다고 한다. 이보다 앞서 유의선 이사(이대 언론정보학 교수)는 노조의 사퇴압력을 못 이겨 지난 9월 7일자로 사퇴했다. MBC 노조는 지금 김광동 이사를 타깃으로 사퇴촉구 시위를 벌이고 있다고 한다.

대통령 한마디에 방통위 ‘방문진’ 압박

KBS, MBC 사장에 대한 사퇴압력은 문재인 대통령의 ‘방송적폐’ 청산 메시지로부터 강화됐다. 문 대통령은 이효성 방통위 위원장 임명식에서 “지난 10년간 가장 심하고 참담하게 무너진 부문이 공영방송”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방통위는 이 위원장 취임 후 MBC에 대한 경영감사 명목으로 ‘방문진’의 지난 5년간 모든 운영현황과 자료를 제출토록 요청했다.
방통위가 방문진에게 요구한 자료항목을 보면 단순한 감독권 행사 수준을 훨씬 넘지 않느냐는 지적이 나올 수 있다. 지난 2012년 이후 현재까지의 급여, 수당, 퇴직금, 특별성과급, 법인카드 사용내역, 기념품 등을 몽땅 제출하라는 요구이다.
또 노사 단체협상 관련사항 일체, 사장추천 및 해임관련 자료, 임원보수, 성과급, 퇴직금 일체, 여의도 사옥을 포함한 MBC 중장기 방송경영정책, 방문진 이사회의 사장 출석요구 현황, 방문진의 MBC 감사사항과 결과, 방문진과 고용노동부간 수·발신 문서 일체, 회의록과 속기록 등등.
방문진 이사회는 이 같은 방통위의 자료제출 요구에 관해 논의를 거쳐 국회 국정감사 요구수준 이상의 자료제출은 거부하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노동운동권 출신 김영주 장관 취임 후 MBC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 김장겸 사장 등 전·현직 임원 6명을 기소의견으로 지난 9월 28일 검찰에 송치했다.

마침내 여권 맘대로 ‘실현’

MBC 노조의 협박성 시위가 마침내 방문진 이사진 구성을 5대 4의 친여로 역전시켜 고영주 이사장과 김장겸 사장 해임이 가능하게 됐다. 그동안 집과 일터로 찾아온 노조 시위에 시달리다 지친 김원배 전 목원대 총장이 방문진 이사직 사퇴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방문진 이사진은 종래 여야 추천(구 여권) 6대 3에서 현 집권당이 5대 4의 우위로 역전이 가능하게 됐다. 이미 국감을 통해 민주당은 이효성 방통위원장에게 이미 사임한 유의선 이사 후임을 빨리 임명토록 촉구했다. 이어 김원배 이사 등의 후임 이사를 방통위 내부 의사결정으로 선임하여 공영방송 장악 프로그램을 시행하게 됐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청와대, 민주당, MBC 노조 등이 3위 일체로 방송장악 프로그램을 속속 진행하고 있다고 논평했다.

이와 관련 주요 언론이 ‘백주의 폭력 행패로 가는 공영방송 사태’라고 논평했다. (10월 13일 조선일보 사설)
KBS, MBC 노조는 이사들의 개인 일터까지 찾아가 모욕을 주며 심리적으로 괴롭히고 있다. 이사들과 몸싸움을 벌이고 법인카드 내역을 불법 공개하는가 하면 인격모독 표현이 담긴 동영상까지 소셜미디어에 올렸다. 이사의 제자를 찾아가 질문공세를 펴기도 했다. 정상적인 나라에선 있을 수 없는 집단행패나 폭력이 백주 대낮에 아무런 제지 없이 자행되고 있다.

공영방송들은 말만 공영이지 실제로는 정권의 나팔수 역할을 해왔다. 지금 여권이 과거에 정권을 잡았을 때도 더했으면 더 했지 덜하지 않았다. 그래도 탄핵사태까지 거쳐 집권한 새 정권에선 조금 나아지려나 했지만 폭력 행패로 경영진을 자기편으로 바꾸려는 행태를 보니 다람쥐 쳇바퀴가 또 한 바퀴 돌아가는 것뿐인 듯하다.
한 달 전에 공개된 민주당 전문위원실 작성 문건엔 “야당 측 이사의 부정 비리를 부각시켜 퇴출시킨다”고 적혀 있었다. 또 “방송사 구성원 중심의 사장퇴진 운동 전개”도 포함돼 있었다. 지금 실제 그대로 벌어지고 있다. 여기에 고용노동부가 MBC 전·현직 사장을 검찰에 송치하는 등 정부도 경영진 압박에 가세하고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