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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공사의 "긴급대피 콜" 서비스, 사상자 39% 감소효과9개월간 운영, 229회 안내 전화
373명 대피
  • 방경하 이코노미톡뉴스 기자
  • 승인 2017.11.14 15:50
  • 댓글 0

[방경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이톡뉴스)] 한국도로공사의 ‘긴급대피 콜’ 서비스 운영결과, 2차 사고 사상자가 39%나 감소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 국내최초 본선상공형‘시흥 하늘 휴게소’ 전경. <사진@한국도로공사>
9개월간, 229회 긴급대피 안내 통화 → 373명 대피

도공은 지난 2월 9일부터 고속도로 사고나 고장 등으로 차와 함께 멈춰 있는 운전자들에게 휴대전화로 현황과 대피요령을 안내해주는 '긴급대피 콜' 서비스를 9개월간 시행해 왔다. 본 서비스 도입 이후,  약 9개월간 229회의 긴급 대피안내 전화로 373명을 안전지대로 대피시켰다. 이로인해 2차사고로 인한 사상자가 지난해 같은 기간 89명에서 올해는 54명으로 39%가 줄어든 것이다.

해당 시스템은 2차사고 위험 발생 가능성이 판단되면, 도공은 CCTV를 통해 차량번호 확인 후 하이패스 시스템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를 통해 운전자에게 연락이 가는 체계이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향후에는 야광 반사 기능의 트렁크 내장형 안전삼각대를 개발해 운전자들에게 보급하고 2차사고 안전행동요령을 운전면허나 자격시험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방경하 이코노미톡뉴스 기자  kitty@economytalk.kr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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