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자 金文起씨, 국감증인 의견서
좌파교수 선동, 모략으로 정치적 시련

상지대 임시이사 파견
사학법위반 불법무효
설립자 金文起씨, 국감증인 의견서
좌파교수 선동, 모략으로 정치적 시련

원도 원주시의 상지대(尙志大) 분쟁 여진이 아직도 끝나지 않았는가. 지난 10월 12일, 상지대 설립자인 여든여섯 고령의 김문기(金文起) 전 총장이 장문의 국정감사 증인 의견서를 제출했다. 의견서는 교육부장관이 상지대에 임시이사를 파견한 것은 불법이라는 요지다.

▲ 파고다가구 행사장에서 부친 만포 김진명 선생과 동생 석기.
교육부의 임시이사 파견은 불법 주장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이톡뉴스)] 김 총장은 상지대 설립자 자격으로 국감 증인 의견서를 제출하면서 학교법인 상지학원 법인인감 변경의 적법성을 강조하고 상지학원 등기부에서부터 불법 임시이사회의 반대운동 사진까지 19개 별지를 첨부했다.
김 총장의 의견서는 상지학원 등기부에는 적법한 이사 9명이 등기되어 있는데도 교육부장관이 임시이사 8명을 선임한 것은 사립학교법 25조 제1항 위반으로 무효라고 주장했다. 또한 김문기 설립자에 대한 총장 해임처분 무효 판결이 대법원에서 확정되어 총장으로 복귀해야 하지만 총장직무대행이 대법원의 확정판결에 불복, 총장 복귀를 거부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총장의 의견서는 상지대 총장직무대행 정대화씨는 대위협력부총장, 행정부총장, 교학부총장, 학과교수 등 5자리 직을 겸직하며 상지대학교를 농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파고다가구공예점 매장 전경(1954)
상지사랑모임, 좌파교수들의 모략과 음해

김문기 전 총장의 국감 증언 관련 ‘상지사랑모임’은 보도자료를 통해 불법으로 상지대를 찬탈한 좌파 교수들이 온갖 모략과 음해로 설립자의 총장 복귀를 방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상지대는 1993년 이후 관선이사 체제로 운영되어 왔으나 2007년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에 승소한 김문기 설립자가 당연한 권리를 되찾아 2014년 정이사 체제하에 제8대 총장으로 복귀했다. 그러나 계속 좌파 교수들의 선동으로 학내 혼란이 빚어지고 정치적으로 ‘문제 있는 대학’으로 낙인 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김문기 전 총장이 부당 해임되고 교육부의 표적감사를 받으며 불법적인 관선이사가 파견됐노라고 주장했다.
상지사랑모임은 좌파 교수들이 자행한 불법행위로 1996년 시민대학, 도립대학 전환을 추진하기 위해 일부학생과 교직원을 동원하여 허위사실을 날조·유포하고 여론몰이로 사익을 추구하고 이권을 독차지 했다는 자료를 제시했다.
김문기 설립자는 좌파 교수들의 온갖 불법행위에도 불구하고 학교법인의 총장해임 징계 취소 소송은 위법이란 대법원 판결이 나고 서울 고등법원의 교원소청위원회(교육부)의 총장해임 무효소송에서도 승소했다고 강조했다.

▲ 상지대학 캠퍼스 부지 조성 기공 시삽식 거행(1974)
상지대학 분쟁, 끝없는 정치적 시련

상지대의 분쟁에 관한 시말은 지난 2015년 3월, 설립자 김문기씨의 자전 에세이 ‘상지정신’을 통해 소개됐다. 설립자는 건학이념 상지(尙志)는 ‘나의 영혼과 분신’이라고 강조하며 ‘정치적 시련 21년 끝에 사필귀정’이라고 규정했었다. (경제풍월 2015년 6월호)
이 책에서 노암(魯岩) 김문기 상지대 설립자는 “한동안 정치적 희생양이 되어 대학교를 빼앗겼다가 21년 만에 명예회복을 위한 법정투쟁 끝에 학교법인 상지학원 주인자리로 복귀했다”고 선언했다. 그로부터 2014년 8월, 사학분쟁조정위 선임하고 교육부가 임명한 이사회에서 만장일치 총장으로 선임되어 언론에 보도됐다.
이때 총장 취임사를 통해 과감한 대학의 구조개혁, 대규모 기숙사 신축, 한의대 인증평가 등 대학발전 프로그램을 제시했다.

상지대의 분쟁은 1993년 3월 김영삼 정부의 사정대상으로 꼽혀 김문기 설립자가 1년 4개월간 실형을 복역한 후 2006년 서울고법, 2007년 대법원의 무죄판결로 사면 복권됐다. 그러나 상지학원재단 이사장으로 복귀하지는 못했다.
김 설립자가 YS정부의 표적사정이 된 것은 학생등록금으로 부동산 투기, 학교 공금횡령, 공사미끼 거액의 수뢰혐의 등으로 고발됐지만 실제로는 모두 무죄였다. 또 추가로 부정입학 혐의, 국토이용관리법 위반, 부동산투기억제특조법 위반, 매장과 묘지관리법 위반, 업무방해죄 등이 제기됐지만 일부 업무방해죄를 제외하고는 모든 혐의가 무죄로 완결됐다.

▲ 상지대 캠퍼스 부지 조성과 강의동 신축공사 기공식 개회사(1974)
▲ 상지대학 및 병설전문대학 1982년도 입학식.

 

가구산업으로 재력쌓아 상지학원 설립

김문기씨는 상지대의 설립배경으로 군인도시 원주시에는 군인가족들이 많아 그들의 교육문제 때문에 대학설립 요청이 많았던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 설명한다. 이때 원주지역 유력인사인 원홍묵씨가 1955년 6월 ‘관서대의숙’을 설립했다가 1962년에는 (재)청암학원으로 개편하여 1963년 야간 4년제 원주대학을 설립, 운영했다.
그러다가 1972년 12월 운영난으로 원주대학을 폐교하게 됐다. 이때 민관식 문교부장관이 김문기씨에게 대학설립을 권고하고 원주시장과 강원도지사도 요청했다. 이에 가구산업으로 재력을 쌓은 김문기씨가 폐교한 청암학원을 인수한 것이 아니라 새로이 ‘상지학원’을 설립한 것이다.
김문기씨는 대학건립 시설자금 50억원을 은행에 예치하고 학교부지 6만2,999평을 매입, 8층 규모의 캠퍼스를 준공, 상지대학을 개교했다. 이어 1989년에는 종합대학 승격 기금으로 10억원을 기부함으로써 상지학원의 기반을 확고히 조성했던 것이다.

▲ 상지대학 설립자 김문기 총장의 자전 에세이.

노암(魯岩) 김문기 설립자는 1932년 1월 강릉시 노암리(魯岩里)에서 출생 6년제 강릉산업 재학 중에 6.25를 만나 학도병으로 참전하여 하사관으로 제대했다. 1955년 서울로 올라와 종로구 인사동 ‘파고다가구공예점’으로 출발하여 신촌, 마포 가구공장, 숭인동의 대규모 가구공장 등을 운영하는 가구산업을 크게 일으켰다.
이때 쌓은 재력을 바탕으로 1974년 상지학원 설립 이후 상지대학, 상지여자 중·고등학교 등 교육사업에 투자하여 선비정신의 5대 덕목인 인(仁)·의(義)·예(禮)·지(智)&·신(信) 등을 ‘상지정신’에 접목시켜 왔다. 또 1980년에는 민정당 창당 발기인으로 참여하여 3선의원 경륜을 쌓았다.
김 설립자는 YS정부의 표적사정 대상이 된 것은 모종의 정치적 모함이 작용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당시 대선 때 “강원도 출신인 국민당 정주영 후보를 지지해야 하지 않느냐”는 여론도 있었지만 자신은 YS를 적극 지원했는데도 표적사정에 의해 사학비리의 원흉처럼 지목되어 학원을 강탈당했었다고 회고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