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지진대응 노하우 소개@전경련 세미나

양산단층대 대형지진 가능
국가적 차원 대비플랜 중요
전경련 세미나, 일본 지진대응 노하우 소개
▲ 전경련은 19일(화),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일본의 지진대응 노하우와 시사점'을 주제로 한일공동 세미나에서 권태신 전경련 상근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세미나에는 오타 마코토 경단련 21세기정책연구소 사무국장, 이기화 서울대 명예교수, 권태신 전경련 상근부회장,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 호소자와 오사무 다이세이건설 부본부장, 혼다 시케키 미츠이스미토모 인터리스크총연 특별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사진@전경련>

경련이 19일,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일본 경단련 21세기 정책연구소와 ‘일본의 지진대응 노하우와 시사점’을 주제로 한일 공동 세미나를 개최했다. 전경련은 “최근 경주와 포항 지진을 겪으면서 한반도가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하고 이번 세미나를 통해 “일본의 지진대비 최신 건축기술과 기업의 대응 노하우를 벤치마킹하여 기업과 정부에 지진대응 인사이트를 제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기업 지진대응 노하우

[배만섭 기자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이톡뉴스)] 이날 권태신 전경련 상근부회장은 그동안 우리나라가 지진에 대비한 준비가 매우 미흡했다고 지적하고 “앞으로 정부는 일본의 기술과 노하우를 참고하여 전국가적 차원의 지진대응 종합플랜을 세우고 기업은 생산시설의 지진 대응설계를 강화하는 한편 지진 발생 시에도 정상적인 기업활동이 가능하도록 사전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회 재난안전대책특별위원장인 더민주 변재일 의원은 축사를 통해 “최근 빈발하는 지진에서 보듯 지진위험이 점증하고 있는데도 이에 대한 대비가 미흡한 수준”이라고 지적하고 “지금부터 전국가적 차원에서 체계적인 대비를 해야 하며 이를 위해 국회도 재난안전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지진학박사 1호, 양산단층대 최대 7.3지진 가능

국내 지진학 박사 1호인 이기화 서울대 명예교수는 “한반도의 지진활동은 2014년 이후 활발해지고 있으며 지진 패턴도 올해 포항 사례와 같이 대규모 피해를 양산할 수 있는 단층면의 상하이동을 포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포항 지진은 진원의 깊이가 얕고(3~7km), 전후상하 이동이 함께 나타나서 피해가 컸다고 본다. 또한 국내에서 지진발생 가능성이 높은 양산단층대 주변에는 대도시가 많아, 이 지역에 지진이 발생할 경우 피해가 클 것으로 우려된다.

이 교수는 “한반도의 지진은 불규칙한 패턴으로 인해 정확한 예측이 불가능하지만 포항, 경주 지진이 발생한 양산단층대의 어느 지점에서도 광범위한 지진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고 최대 규모는 7.3까지도 가능하다”고 예측했다.

일본, 내진(耐震)․제진(制震)․면진(免震)

일본 최대 건설사인 다이세이건설(大成建設) 설계본부 호소자와 오사무 부본부장은 ‘일본의 지진 피해와 내진기술의 발전’에 관해 발표했다. 그는 삿포로 돔, 사이타마 수퍼아레나 등 일본의 대표적인 건축물의 지진대비 설계를 수행한 전문가로서 일본 최신 지진대응 건축기술과 적용사례를 소개했다.

호소자와 오사무는 “일본 건축물에는 내진설계가 기본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나 거대지진에 대응하기 위한 제진․면진설계가 적용되는 건축물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제진설계는 초고층빌딩 등 중요건물에 적용되고 있으며 재난방지 거점건물이나 병원 등 매우 중요한 시설에는 면진설계가 적용된다”고 말했다.

일본정부는 특정규모 이상의 병원, 유치원, 광역지자체 청사, 대피소 등 재난방지 거점, 긴급 대피로에 위치한 건물 등은 내진진단을 의무화 하고 정부가 비용 일부를 부담한다.

지진전, 지진시, 지진후 대응체계

미츠이스미토모 해상화재보험그룹의 ㈜인터리스크종합연구소 혼다 시게키 특별연구원은 ‘일본기업의 지진대응, 방재와 BCP로부터 생각한다’는 주제를 발표했다. 재난대비 리스크 컨설팅업무 전문가인 그는 “지진이 발생하면 할 수 있는 일이 제한적이므로 사전에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지진 전, 지진 시, 지진 후 기업의 대응방안에 관해 설명했다.

그는 지진 전에는 내진진단 강화, 화재방지 대책 전산시스템 백업, 전력․통신체계 점검 등 사전준비, 지진이 발생하면 안전확보, 부상자 조치, 화재진압 등으로 구급차가 올 수 없다는 전제하에 대응체계를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진 후에도 기업은 BCP(Business Continuity Plan, 기업연속성 유지)를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한 대책본부는 최고경영자가 본부장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