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트와이스 각종 조사 1위, 세련되고 예쁜 이미지에 대중 호감
[이코노미톡뉴스 최노진 기자] 20대 여성이 생각하는 세련되고 예쁜 뮤즈 걸그룹을 묻는 설문조사 결과 걸그룹 트와이스가 1위를 차지했다. 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조사한 한국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남자 보이그룹과 여자 걸그룹을 합친 조사에서 3위이자 걸그룹 중에는 1위에 올랐다.
쁨클리닉 네크워크에 따르면, 2018년 1월 1일 서울 강남역에서 20대 여성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세련되고 예쁜 뮤즈를 상징하는 걸그룹은 누구?' 라는 설문조사를 발표했다.
1위는 '트와이스'(39표)가 차지했으며, 뒤를 이어 레드벨벳, 블랙핑크, 에이핑크, 여자친구가 각각 2위부터 5위를 차지했다. 이 밖에도 10위 권내에는 6위 드림캐쳐, 7위 구구단, 8위 에이프릴, 9위 라붐, 10위는 우주소녀가 이름을 올렸다.
트와이스에게 투표를 한 사람들은 자연스러운 예쁨을 간직하고 있는 모습과 생기 넘치는 에너지가 좋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그 밖에도 정형화 된 예쁨이 아닌, 각자의 매력이 잘 살아나는 모습을 지니고 있어서라고 답했다.
이와 관련 쁨클리닉 네트워크는 "대중에게 걸그룹은 단순 가요 팬 외에도 뷰티와 패션 등 유행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특히 20대 여대생들에게 뮤즈란 전반적인 뷰티 동향 및 유행 트렌드를 선도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번 조사를 통해 20대 여성과 여대생이 1위부터 10위까지 생각한 걸그룹은 모두 한결같이 풋풋 발랄하고 청순하면서도 자신 팀의 고유 컬러를 갖고 있는 팀이 선정됐다. 이를 통해 대중이 생각하는 예쁘다고 생각하는 뮤즈 이미지를 알 수 있었다."고 설명 했으며, 강남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것은 강남구가 뷰티 트렌드를 선도하는 대표적인 지역이기 때문에 이번 설문조사의 성격에도 잘 맞아 해당 지역에서 진행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한편, 걸그룹 트와이스는 2017년 12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조사한 한국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남자 보이그룹과 여자 걸그룹을 합친 조사에서 3위를 차지했다.
해당 조사에서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1위는 워너원, 2위는 방탄소년단이며 3위는 트와이스로 분석됐다. 걸그룹 트와이스는 실질적인 걸그룹 순위로는 1위를 차지한 셈이다.
걸그룹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브랜드는 참여지수 2,697,464 미디어지수 2,935,380 소통지수 1,283,116 커뮤니티지수 2,707,59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23,553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트와이스 브랜드평판지수 6,501,397와 비교하면 48.02% 상승했다.
걸그룹 트와이스는 2017년 한 해 음악방송에서만 1위를 36회하며 역대 최다 기록을 갱신했다. 2017년 트와이스는 'TT'로 1위를 차지한 후 '낙낙(KNOCK KNOCK)'으로 9관왕, '시그널(SIGNAL)'로 12관왕, '라이키(Likey)'로 7관왕, '하트 셰이커'로 7관왕을 차지해 36관왕에 올랐다.
또 트와이스는 일본대표 연말 특집 프로그램 NHK '홍백가합전'에 한국 가수로는 6년 만에 유일하게 출연해 신 일본 열도 한류 붐을 견인하고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