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진오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재)예술경영지원센터 김선영 대표가 첨단 테크놀로지가 만들어내는 예술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담은 '예술로 읽는 4차 산업혁명'을 출간했다.

▲ '예술로 읽는 4차 산업혁명'.

이 책은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이 예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향후 방향성은 어떻게 흘러갈까, 그리고 대응방식은 어떠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았다.

예술의 역사는 기술 발달의 역사라 해도 지나치지 않다. 기술의 발전은 예술의 가치사슬을 이루는 창작, 유통, 소비 등 전 과정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

시각예술이나 공연예술 역시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디딤돌 삼아 빠르게 진화 중이다. 이 책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드론, 영상 등 첨단 테크놀로지가 만들어내는 예술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들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기술은 예술의 발전을 자극하고, 예술의 스토리와 상상력은 기술의 진보를 낳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술의 일방적 폭주를 막고 따뜻한 인간다움을 지켜내는 것이야말로 예술의 역할이며 기술에 상상력을 더해주는 것은 여전히 예술의 몫이다.

이 책을 가볍게 읽다 보면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예술의 역할, 그리고 그 속의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지은이 김선영 △펴낸곳 별 출판사 △193쪽 △정가 13,000원.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