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EconomyTalk News DB>

[최용선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경기침체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올 초 단행된 최저임금 인상이 생활물가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식품과 외식가격은 물론 다양한 서비스 산업에 대한 가격 인상이 이어지며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는 것. 또한 오는 6월 13일 지방선거 이후에는 공공물가 인상도 예정돼있어 전체적인 가격인상은 계속될 것이란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해 최저임금이 전년대비 16.4% 인상되면서 외식업계 프랜차이즈들을 중심으로 가격인상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대표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인 치킨 업계마저 가격인상을 단행하며 업종 전체로 확산될 전망이다.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 1위인 교촌치킨은 오는 5월부터 전국 가맹점에서 배달주문 시 1건당 2000원의 배달 서비스 비용을 받을 예정이다. 인기 메뉴인 허니콤보(1만 8000원)를 배달해 먹으면 소비자는 2만 원을 지불해야 하는 것으로 사실상 가격 인상이다.

지난해 가격인상을 단행했다 불발로 돌아간 사례가 있는 치킨 업계는 이번 배달서비스 유료화로 가격 인상을 이어갈 것으로 풀이된다. 이를 시작으로 업계 전반에 가격인상 도미노 현상이 벌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와 함께 업계 1위인 도미노피자 역시 피자 가격을 내달부터 500원에서 1000원까지 올린다. 앞서 피자헛과 미스터피자는 배달 최소 결제 금액을 올린 바 있다.

햄버거 프랜차이즈 버거킹은 지난달 2일부터 일부 메뉴에 한해 가격을 100원, 맘스터치는 싸이버거 등 인기 버거 제품에 대해 지난 2월부터 가격을 200원씩 각각 인상했다.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인 맥도날드 역시 평균 4%씩 제품별로 100~300원 인상을, SPC그룹의 파리바게뜨도 일찌감치 일부 제품 가격을 평균 6.6% 인상한 바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에는 영화관람료 가격도 인상됐다. CJ CGV는 오는 11일부터 영화관람료를 1000원 올린다. 주중 오후 4시부터 10시까지 스탠더드 좌석 기준 9000원이던 일반 영화관람료가 1만 원으로 오른다. 경쟁업체인 롯데시네마와 메가박스도 요금 인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식품업계 역시 가격 인상 도미노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롯데제과는 이달부터 빼빼로와 목캔디 가격을 14.3∼25% 인상했으며 한국야쿠르트와 코카콜라, 광동제약 비타500, CJ헬스케어 컨디션 등도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CJ제일제당과 사조대림, 동원F&B도 어묵가격을 올렸다.

아울러 이러한 가격 인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가격인상의 경우 통상 1위에 이어 후발주자들이 가격인상을 단행하는 것이 관례처럼 이어지고 있어 아직 가격 인상을 검토 중인 기업 등의 추가 인상이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경기침체로 인한 영엽이익 감소를 막기 위해 가격 인상은 필요하다는 것이다. 과거 컨설팅 전문업체 맥킨지앤컴퍼니의 1200대 글로벌 기업 연구에 따르면 기업들이 가격을 단 1% 올린 상태에서 수요는 변함없다고 가정할 경우, 각 기업의 평균 영업 이익이 11%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이윤활동이 목적인 기업입장에서 손해를 보고 장사를 할 순 없는 거 아니냐"며 "최근 가격 인상을 인상한 대부분의 기업이 해당 품목의 선두 업체라는 점을 감안하면 후발업체의 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정부 및 소비자, 여론 등의 집중포화는 면할 수 있어 가격 인상을 감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오는 6월 13일 시행되는 지방선거 이후에는 공공요금 인상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1.3% 올랐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개인 서비스 가격과 외식 물가 오름세가 두드러졌다. 지난달 농산물과 외식비가 각각 4.7%, 2.5% 올랐다. 당시 정부는 축산물 가격과 공공요금 안정세로 소비자물가가 당분간 큰 등락을 보이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정부는 물가 관리를 강화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최근 물가가 오른 무·쌀·수산물에 대한 수급 관리를 강화해 적정 가격이 유지되도록 하고 체감 물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외식비는 원가분석 등 소비자단체와 연계한 가격 감시를 강화하기로 한 것.

하지만 지방선거 이후 지방자치단체들이 선거 때문에 미뤄뒀던 대중교통, 상·하수도 등 공공요금 인상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국민들의 가계부담은 더욱 가중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