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방송캡쳐

[이코노미톡뉴스 = 박성훈 기자] 원로영화배우 최은희가 인터넷 포털 사이트 검색어에 올라온 가운데, 김정일이 그녀에게 납치 지시를 시인하는 육성이 공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최은희와 신상옥 부부는 북한에 납치됐다 8년 만에 탈출을 했다. 이 이야기는 어느 영국인 감독이 영화 '연인과 독재자'로 만들어 미국 영화제에 출품을 했다.

영화 속에는 김정일이 최은희 신상옥 부부의 납치를 시인하는 육성이 생생하게 담겨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녹취는 최은희가 녹음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은희는 1978년 홍콩에서 북한 공작원들에게 납치돼 북송됐다.

최은희는 "오시느라고 수고했습니다. 내가 김정일입니다. 큰소리로 그런 얘기를 했다"라고 밝혔다.

이후 남편 신상옥 감독도 뒤이어 납북됐지만 두 사람은 같은 북녘 땅에 있었던 사실을 5년간이나 알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은희는 "나 붙잡혀간 다음에 6개월 후에 신상옥 감독을 붙잡아왔더라. 그래가지고 두 사람을 붙잡아온걸 갖다가 감쪽같이 속이고 한 번도 만나주게 하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이후 신상옥 최은희 부부는 북한에서 영화 17편을 만들며 활동하다가 1986년 해외촬영차 오스트리아 빈에 갔다가 미국대사관으로 탈출하는데 성공했다.

한편,  2010년대 초반부터 신장 질환 등을 앓으며 오랜 기간 투병해온 것 최은희는 지난 16일 낮 12시께 서울 강서구 화곡동 자택 인근 병원에서 지병으로 별세했다. 향년 92세.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제보는 사례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