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진오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한국 1세대 사진작가로 사진을 예술로 끌어올린 작가로 평을 받고 있는 사진작가 최계복(1909~2002)이 1930년대 인화한 사진원본 81점과 필름 169점이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됐다.

▲ 최계복, '영선못의 봄'. 1933,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국립현대미술관은 지난 2월 12일 국내 유족(대표 정은규)로 부터 사진작품과 판권을 기증받았다고 밝혔다.

최계복은 1930~40년대 대구를 중심으로 활동한 1세대 사진작가로 한국근대사진사에 한 획을 그은 인물이다. 작가는 1909년 대구에서 태어나 17세에 일본 교토로 건너가 필름 현상과 인화 작업 등을 배우고 돌아와 ‘최계복 사진기점’을 열고 작품 활동에 전념했다.

그는 다큐멘터리 사진뿐만 아니라 신문사진, 현장중심사진, 리얼리즘사진, 광고사진 등 다양한 작품을 남겨 한국사진사에 중요한 업적을 남겼다.

피사체를 단순한 대상으로 보기보다 그 안에서 시각적으로 아름답고 예술적인 것을 찾아내려 했다. 이러한 노력은 사진을 단순한 기록물이 아닌 예술 작품의 반열에 올려놓았다.

대구사진공모전, 조선일보 납량사진공모전 등 다수의 공모전에 작품을 출품하여 입상했고, 동료 사진가들과 함께 활발한 작품 활동을 했다. 이후 1960년대 미국으로 이민을 간 후 2002년에 작고했다. 

▲ '사진작가 최계복'.(사진=국립현대미술관)

이번에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된 작품은 1933년 최계복 작가가 첫 촬영한 '영선못의 봄'을 포함한 원본사진 81점과 원본필름 169점(원판 네거티브)이다.

국립현대미술관이 현재 소장하고 있는 사진작품은 총 1013점으로 그 시기가 대부분 1950년대 이후로써 1930~40년대의 근대 사진을 대거 기증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다.

또한 최계복 작가의 작품들은 한국사진예술의 시작을 1930년대 초반까지 앞당기는 중요한 자료이다. 따라서 이번 기증은 한국 근대 사진의 시작과 그 계보를 연구하는데 큰 의미를 지닌다.

▲ 최계복, '즐거운공휴일'. 1936,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또한 작가가 1947년 조선산악회 제4회 국토구명사업 중 울릉도·독도 학술조사에 사진보도원으로 참가해 촬영한 독도관련 필름도 포함되어 있다. 이는 당시 국토구명사업의 기록사진 중 유일한 독도관련 사진으로 사료적 가치가 매우 높은 자료 중 하나이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최계복 작가의 유족들에게 기증 받은 작품 중 일부 원본필름을 디지털프린트 형식으로 출력해 4월25일부터 12월 16일까지 열리는'기증작품 특별전 2010~18'에서 공개한다.

또한 추후 '기증작가 특별전'을 통해 기증받은 작가의 사진 원본과 필름을 모두 공개하여 최계복의 사진예술을 집중 조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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