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경식 회장, 최저임금 급속인상 벅차
준법경영, 청년일자리 적극 독려 다짐

'새로운 경총' 위상확립 다짐
반기업정서 해소 최선
손경식 회장, 최저임금 급속인상 벅차
준법경영, 청년일자리 적극 독려 다짐
▲ 한국경영자총협회 손경식 회장. <사진@KEF>

영계를 대변해온 한국경영자총협회가 회장 및 상근부회장 동시 사퇴로 표류하다 ‘구원투수격’ 회장으로 선임한 제7대 손경식 회장이 26일 취임 후 첫 기자 간담회를 통해 새로운 경총 위상 확립을 다짐했다. 손 회장은 경총이 회원사들의 준법경영, 일자리 창출 솔선 등으로 ‘반기업정서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총 회장단 유고사태 구원투수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e톡뉴스)] 손 회장은 CJ그룹 회장 및 대한상의 회장 시절을 통해 원만․화합형 소통력을 보여 온 경영계의 원로(78세)로 경총의 회장 유고사태 수습을 위해 추대 선임됐다. 경총 회장직은 한국노총, 민노총 등 양대 노총과 대화․협상해야 하는 자리이기에 창립 초기부터 회장감투는 사양․기피의 대상이었다. 더구나 회장에 추대되면 후임자를 못 구해 ‘억지 춘향’ 식으로 장기 중임해야하기 때문에 오너 회장을 찾기 어려웠다.

이 때문에 전문경영인, 고위 관료 출신 등을 찾아 박병원 전 회장을 초빙했었지만 문재인 정부 하에 임기 도중에 사퇴하여 전문경영인 경력이 풍부한 온건 화합형 손 회장을 추대한 것으로 해석된다. 손 회장은 이날 기자 간담회를 갖기 앞서 한국노총, 민노총 등 노사정 사회적 대화 파트너들을 방문, 협력을 당부하는 소통력을 보여 줬다.

이어 기자 간담회는 천성의 부드러운 어법으로 진행했지만 경영계의 입장을 명확히 밝혔다는 느낌이다.

손 회장은 문재인 정부의 개헌추진 방침에는 동의하지만 헌법 규정에 ‘동일노동 동일임금’ ‘정규직 직접고용 원칙’ 등을 명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이는 헌법이 아닌 하위 법령에서 규정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인 것이다.

최저임금 인상률, 인상속도 문제

손 회장은 문 정부의 노동존중사회 건설 방침에 따른 친노동 정책시행에 대해서도 경영계의 입장을 분명히 제시했다. 가령 최저임금 시급 1만원 공약은 근로자의 삶의 질 개선 차원에서 바람직하나 “인상률은 기업이 감내할 수준이어야 한다”는 말로 인상속도 조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최저임금 산입범위 조정과 관련 노총이 ‘개악’이라며 강력 반대하고 있지만 “상여금과 식비 등을 최저임금에 포함시키지 않으면 기업은 어디다 포함시킬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률도 올해와 같은 고율을 주장하지 않을까 우려했다.

손 회장은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하여 장시간 근로제도를 개선하는 것은 시대적 조류이겠으나 근로시간 단축만큼 근로강도를 높여 생산성을 제고시켜야 하지 않겠느냐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앞으로 경총이 결코 대기업의 입장만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 중견․중소기업 등을 고루 대변하면서 “기업이 달라졌다”는 모습을 보여 국민적 신뢰를 회복토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검찰, 삼성노조 관련 경총회관 압수수색

한편 손 회장이 모처럼 기자 간담회를 통해 새 경총의 위상 확립을 약속한 날, 마포에 있는 경총회관은 삼성노조 와해공작 연루 혐의로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경총은 지난 2014년 삼성전자 자회사인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 교섭권을 위임 받아 대신 교섭협상을 진행했다.

이에 대해 검찰은 삼성전자서비스 압수수색 문건을 통해 경총이 삼성의 부당노동행위에 공모했거나 방조한 것이 아니냐고 보는 것이다. 손 회장은 이날 경총회관 압수수색에 대해 ‘송구스런 사태’라고 말했다.

문 정부 하의 양대 노총이 전 정권시절의 각종 ‘노동적폐’의 청산을 촉구하면서 노사 현안문제와 관련, 노동계의 목소리는 강경 일변도인 반면 경영계의 목소리는 매우 위축되어 있다. 노사정 사회적 대화기구가 복원됐다고 하나 위원장에서부터 위원구성까지 친노동으로 편향되어 있는 구조이다. 이 때문에 경총을 비롯한 경영계의 입장과 주장이 충분히 반영되어 형평과 화합을 이룩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보는 것이다.

노사정 6자 대표는 문성현 위원장 아래 한국노총 김주영 위원장, 민노총 김명환 위원장, 경총 손경식 회장, 대한상의 박용만 회장, 고용노동부 김영주 장관 등으로 노사 비율이 4대 2로 불균형이다. 이에 기구 명칭을 ‘경제사회발전 노사정위’로 개칭하면서 △노동계 5명(한국노총, 민노총, 청년, 여성, 비정규직 대표) △사용자 5명(경총, 대한상의, 중소기업, 중견기업, 소상공인 대표) △정부 2명(고용노동부 장관, 기재부 장관) △대화기구 대표 2명(노사정 위원장, 상임위원) △공익대표 4명 등 18명으로 확대키로 했다. 그렇지만 노사 대변구조로 보면 역시 친노동 편향은 여전하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