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김정은 '역사적'·세계적' 회담
완전한 비핵화 판문점 선언 기대

역사적 남북 정상회담
판문점이 평화의 상징으로
문재인·김정은 '역사적'·세계적' 회담
완전한 비핵화 판문점 선언 기대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일 위원장이 수행원없이 단독 남북 정상 단독 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갈무리@방송화면 캡쳐>

2018년 4월 27일 상오, 판문점에서의 남북 정상회담은 실로 역사적․세계적 큰 행사였다. 이날 9시 30분, 북측 김정은 위원장이 도보로 군사분계선을 넘어 남측으로 걸어와 문재인 대통령과 환영 악수를 나눔으로써 비핵화의 열망이 실린 남북 정상회담이 개최됐다.

역사적․세계적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e톡뉴스)] 이날 남북 정상이 남측 땅에서 두 손을 잡고 친숙한 표정을 나눈 뒤 김 위원장의 깜짝 제안으로 잠시 북측 지역으로 월경했다가 제자리로 돌아오는 모습을 연출해 보였다.

이어 양 정상은 공식 환영식을 거쳐 남측 시설인 평화의 집에서 1차 회담을 갖고 사전 준비된 안건에 관해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첫 환영사를 통해 “김 위원장이 사상 처음으로 군사분계선을 넘어오는 순간 판문점은 ‘분단의 상징’ 아닌 ‘평화의 상징’이 됐다”고 지적하고 “우리 국민과 세계가 크게 기대하는 오늘의 상황을 만들어 준 김 위원장의 용단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기회에 통 크게 대화 나누고 합의를 이룩하여 우리 민족과 세계평화를 위해 큰 선물을 만들어 내자”고 다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첫 만남이 “평화와 번영의 북남관계 새 역사가 쓰여 지는 순간의 출발점에 선 마음가짐”이라 말하고 “터놓고 이야기 하고 좋은 결과를 이룩하자”고 선언했다. 또한 “지난 시기처럼 원점에 돌아가고 이행하지 못하는 결과 보다는 앞으로 시대를 내다보며 손잡고 걸어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다짐했다.

이어 양 정상은 10시 30분부터 12시까지 1차 회담을 마치고 김 위원장은 북측으로 넘어가 오찬 후 하오 2시 2차 회담을 위해 복귀했다.

양 정상은 하오에 다시 만나 과거 정주영 회장의 소떼 길에 소나무를 기념식수하고 판문점 습지 위에 놓은 ‘도보다리’를 함께 산책했다. 2차 회담 끝에 양 정상은 주요 현안 관련 합의문에 서명하고 발표한 후 하오 6시 30분에는 평화의 집 3층에 마련된 환영만찬에 참석했다.

‘완전한 비핵화’ 기대로 내외신 취재경쟁

이날 판문점의 남북 정상회담은 세계적 주목을 받아 내외신 언론이 치열한 취재경쟁을 벌였다. 이날 일산 킨텍스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는 내외신 기자 2,850명이 등록했으니 취재 열기를 짐작할 수 있다.

이날 하오 2차 회담 후 공식 발표된 ‘판문점 선언’에 어떤 수준의 비핵화 합의가 담겨 나올는지 관심이다. 이미 김정은 위원장이 북한 노동당 중앙위 전원회의의 ‘만장일치’ 결의를 거쳐 비핵화 선언을 했다지만 한․미 양국이 기대한 완전한 비핵화이기 보다 ‘핵보유국 선언’이 아니냐는 지적이 있었다.

이 때문에 이날 양 정상 간 회담 결과로 나타날 비핵화는 ‘완전․검증․불가역적’이어야 한다고 기대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 김 위원장이 회담에 앞서 “지난 시기처럼 원점에 돌아가 이행하지 못하는 결과를 되풀이 하지 말자”고 제안한 대목이 중요한 의미가 있지 않을까 예상해 보는 것이다.

과거 남북한 간에는 1992년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 2007년 2월 북의 ‘핵시설 폐쇄․봉인’이 있었지만 선전용 쇼에 그치고 말았다. 이 때문에 이번 판문점 회담 성과는 과거를 되풀이하지 않는 ‘역사적’ ‘세계적’ 회담이 돼야만 한다는 염원이 집중되어 있는 것이다.

방통심, 언론통제형 보도유의사항 빈축

이날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은 매우 중요한 의미로 넘치고 있지만 언론보도와 관련 방송통신심의위가 ‘보도유의 사항’을 통해 방송심의규정 위반 여부를 감시하기 위해 ‘오보 특별모니터링’을 실시하겠노라고 발표하여 국내외로부터 빈축을 사고 말았다. 방통심은 이날 보도유의 사항을 통해 “국가기관의 공식 발표를 토대로 보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일종의 보도지침을 제시하고 “방송사가 직접 취재 보도할 때는 확인되지 않은 취재원의 발언이나 주장을 그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언론계에서는 “사후 심의기관인 방통심이 ‘사전 검열식’의 보도통제를 시도하느냐”며 역사적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한 부당한 언론 통제를 철회토록 촉구한바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