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진오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미래에셋은퇴연구소는 5060세대 가족 관계의 주요 트렌드를 분석한 ‘2018 미래에셋 은퇴라이프 트렌드 조사 보고서’ '5가지 키워드로 본 5060 세대의 가족과 삶'을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 '2018 미래에셋 은퇴라이프 트렌드 조사 보고서'.

이번 보고서는 2017년 12월 5060 남녀 20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가족 내 경제적 지원에 대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핵심 키워드를 제시했다.

‘부모은행’과 ‘원격부양’은 전형적인 자녀와 노부모 봉양이 확대되고 변형된 모습을 보여준다. ‘황혼육아’는 맞벌이 시대에 5060노부모에게 새롭게 추가된 부양 과업이다.

‘더블케어’는 저성장 경제와 수명연장으로 5060세대가 성인자녀와 노부모를 동시에 부양하는 현실을, ‘동상이몽’은 가족 부양을 함께 감당할 부부 사이의 역할과 인식 차이로 인한 잠재적 갈등요소를 지칭한다.

미래에셋은퇴연구소 심현정 선임연구원은 “5가지 키워드를 통해 알 수 있듯 성인자녀와 노부모를 비롯해 손주까지 5060세대에게 맡겨진 가족 부양 부담이 가볍지 않다”며 “가족의 삶과 자신의 노후를 보다 균형 있게 바라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래에셋은퇴연구소 김경록 소장은 “미래에셋 은퇴라이프 트렌드 조사 보고서는 설문조사, 심층면접, 각종 연구 자료 분석 등을 통해 한국 사회의 은퇴 트렌드를 점검하는 금융업계 최초 트렌드 분석 보고서다”라며 “매년 분야별 은퇴라이프 트렌드 조사를 통해 다양한 연령대의 은퇴생활에 대한 이해를 돕겠다”라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