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수석 윤종원, 일자리 정태호 비서관
장하성 실장 유임, 정책기조는 견지방침

‘일자리 참사’ 수석 교체
소득주도 성장론 ‘문책성’
경제수석 윤종원, 일자리 정태호 비서관
장하성 실장 유임, 정책기조는 견지방침
▲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청와대 수석 및 비서관들에 대한 인사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캡쳐@KTV방송화면>

재인 대통령이 26일, 여론의 비판을 받아온 소득주도 성장 정책 및 일자리 창출 관련 문책성 인사를 단행했다. 홍장표 경제수석을 윤종원(58) 주 OECD 대사로 교체하고 반장식 일자리수석도 정태호(55) 정책기획비서관으로 바꿨다. 또 사회혁신수석을 ‘시민사회수석’으로 개편하면서 하승창 수석을 이용선(60) 더민주 양천을 지역위원장으로 교체했다.

새 경제수석, 소득주도 ‘속도조절’ 기대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이톡뉴스)] 경제수석의 교체는 “소득주도 성장 정책의 ‘속도조절론’ 및 혁신성장의 성과 과시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지 않겠느냐”는 측면에서 관심이다. 신임 윤 수석은 경남 밀양 태생에 서울대 경제학과를 나와 행시를 통해 재무부로부터 고위경제정책 관료의 길을 걸었다. 그는 뚝심과 소신이 강해 경제계와 시장의 목소를 제때 수용함으로써 규제완화를 통한 기업투자의욕 및 일자리 창출을 독려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다.

윤 수석은 김동연 부총리와는 경제기획원과 재무부 출신이라는 첫 관문을 달리했지만 “한때 기획예산처 시절에는 함께 근무한 경력이 있는 관료 출신이라는 점에서 경제정책 기조 등과 관련한 속도조절론 등에 조화와 균형을 모색하지 않겠느냐”고 예측된다. 윤 수석은 노무현 청와대 경제보좌관실 근무를 통해 문재인 수석과도 호흡을 같이 한 경험이 있다.

다만 경제수석 한명 교체한다고 해서 문 정부의 경제정책이 시장과 경제계 내부의 요구를 제대로 수용하게 될는지는 의문이다. 이번 3명의 수석 인사에서도 소득주도 성장론의 중심인 장하성 정책실장이 유임되어 대통령의 확고한 신임이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수석비서관 전격 교체 인사를 통해 문 대통령의 청와대는 임종석 실장의 최고 실세와 함께 장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3인체제의 색깔이 더욱 강렬해진 느낌이다. 한편 홍장표 전 경제수석은 신설된 소득주도성장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되어 문 대통령 경제정책 기조 제1기 팀원의 역할을 계속할 것으로 보인다.

신임 일자리수석은 친노, 친문 핵심
▲ 정태호 일자리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은 경남 사천 출생에 서울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한 후 노무현 청와대 대변인, 정무비서관을 거쳐 문재인 후보 대선공약을 총괄한 측근으로 대표적인 친노(親盧) 친문(親文)으로 꼽힌다. 정 수석은 국회의원 선거에도 두 차례 출마한 경력 등으로 당․청간 정책과 정무를 두루 경험했기에 대국회 관련 정무역할에다 일자리 창출 관련 기업투자 등도 소통력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전임 반장식 수석의 경우 “최저임금 인상이 일자리 감소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주장과 함께 “최저임금 긍정효과 90%”라는 빗나간 내용을 대통령이 발표토록 잘못 보좌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은 전남 순천 태생, 광주고와 서울대 토목공학과 출신으로 경실련, 우리민족서로돕기 사무총장, 한겨레통일문화재단 이사, 시민사회단체연합 공동대표 등의 경력으로 시민사회와 친숙, 소통력이 뛰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이 수석에게는 1992년 국보법 위반혐의 유죄 및 음주운전 벌금형 두 차례의 꼬리표가 남아 있다.

드루킹 댓글 연루자를 정무비서관 임명

청와대는 수석 3명 인사 외에 정무비서관에 송인배 제1부속비서관을 전보하고 제1부속비서관에는 조한기 의전비서관, 후임 의전비서관에는 임종석 비서실장 소속 김종천 선임 행정관을 임명했다.

신임 송인배 정무비서관의 경우 “드루킹 특검수사를 눈앞에 둔 시점에 특검방패막이로 내세운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는다. 송 정무는 드루킹과 4차례나 만난 적이 있을 뿐만 아니라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행사에도 참가 두 차례나 사례비를 받은 사실이 청와대 자체조사 결과 드러났었다.

문 대통령은 허익범 특검을 임명하는 자리에서 김동원(일명 드루킹) 댓글조작 의혹사건은 ‘매우 정치적인 사건’이라고 지적한바 있었다. 이와 관련 언론은 드루킹 댓글 관련 핵심 연루자를 영전시켜 면죄부 주려느냐고 반문했다. 송 정무는 드루킹 주범과 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자를 연결시켜준 역할도 드러난바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