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행원 7~8개월 간 타당성 조사 예정
내년 상반기 행안부에 투자 심사 의뢰 예정

[이호영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경기도와 양주시, 구리시, 남양주시가 공동으로 추진 중인 북부2차 테크노밸리 조성 사업이 본격적인 타당성 조사에 착수한다.

5일 경기도는 양주시는 지난 2일, 구리시와 남양주시는 5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하 지행원)에 약정 체결 공문을 각각 발송했다고 밝혔다.

경기북부 지역에 추진 중인 북부2차 테크노밸리 조성 사업은 양주시와 구리시·남양주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테크노밸리를 조성하는 사업을 말한다.

▲ 양주 테크노밸리 조감도. (사진=경기도)

양주 테크노밸리는 양주시 남방동, 마전동 일원 47만 5,770㎡ 규모 부지에 2,329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하는 섬유·패션과 전기·전자 분야를 특화하는 첨단 단지다.

▲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 조감도. (사진=경기도)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는 구리시 사노동 일원 22만 1,296㎡, 남양주시 퇴계원면 일원 7만 2424㎡ 등 총 29만 3,720㎡ 규모 부지에 2,15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IT·BT·CT 분야를 특화하는 첨단단지다.

내년 2월까지 약 7~8개월 정도 진행될 타당성 조사는 경기도가 지행원의 타당성 조사 결과를 토대로 행정안전부에 중앙투자심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양주시와 구리시는 지난 4월 경기도를 통해 행정안전부에 타당성조사를 의뢰한 바 있다. 현행 제도는 지방자치단체가 총 500억 원 이상 규모의 신규 사업을 추진할 때 행정안전부장관이 지정한 전문 연구기관의 타당성 조사를 거쳐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 북부2차 테크노밸리 조성 사업의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게 된다면 하반기 조사․설계용역 착수 등의 절차를 거쳐 2022년에는 양주 테크노밸리, 2023년에는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가 각각 착공에 들어간다.

이에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 북부지역은 각종 규제와 산업기반 부족 등으로 인해 남부지역보다 민간 개발 수요가 낮은 만큼 지자체와의 긴밀한 협력과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타당성을 확보하겠다”면서 “북부2차 테크노밸리가 경기북부 성장과 한반도 신경제의 중심이 되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양주 테크노밸리 위치도

▲ 양주 테크노밸리 위치도 (자료=경기도)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 위치도

▲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 위치도 (자료=경기도)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