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사업장 중심, 3만여 조합원 상경
민노총, 전교조, 건설노동자 등 릴레이

금속노조 총파업 상경
노동계 ‘친노동 정부’ 규탄
대규모사업장 중심, 3만여 조합원 상경
민노총, 전교조, 건설노동자 등 릴레이
▲ 전국금속노동조합이 7월 13일(금), 산별교섭 쟁취 총파업을 예정하고 있다. 사진은 포스터 일부.

재인 친노동 정부하의 노동계 파업투쟁이 정치, 사회 현안으로 확대되어 날로 강경해지고 있다. 파업투쟁력을 과시해온 금속노조(위원장 김호규)가 13일 주요사업장 6시간 파업 및 조합원들의 상경투쟁을 벌이고 있다. 노동계의 투쟁은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관련 거리투쟁에 나선 민노총에 이어 전교조, 건설노동자에 이어 금속노조가 대규모 상경투쟁에 나선 것이다.

사회양극화 해소, 노동적폐 청산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이톡뉴스)] 금속노조 발표에 따르면 이번 파업투쟁에는 현대차노조를 비롯하여 현대중공업, 기아자동차 노조 소속 9만 4천여 조합원, 중앙교섭 대상 144개 사업장 소속 2만 6천명 도합 12만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금속노조는 지난 6월 19일 중앙교섭 결렬선언 후 쟁의 찬반투표에서 찬성률 80%를 기록하고 중노위가 지난 9일자로 ‘조정중지’를 결정, 합법적인 쟁의에 나섰다고 밝혔다.

금속노조는 이번 총파업 투쟁 목표를 사회 양극화 해소를 위한 재벌의 불법파업, 원․하청 불공정거래 개선, ‘하후상박’ 연대임금 관철, 금속산업 노사공동위원회 설치 등이라고 밝혔다. 이어 노조 파괴 선두에 선 사법부, 노동부의 ‘적폐세력’ 청산, 최저임금제 개악 등 정책기조 전환 등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금속노조 조합원들의 상경투쟁은 대법원 앞에서 ‘사법적폐세력’ 퇴진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종로 계동 현대빌딩 앞에서 고용안정 촉구집회, 서초동 고강알루미늄 본사 앞에서 단협해지 규탄대회 등을 거쳐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앞으로 집결 파업투쟁의 기세를 과시했다.

한편 지방에서는 포스코 본사 앞에서 재해사고가 잦은 노동환경 고발집회, 현대제철 비정규직 규탄대회도 가졌다고 한다.

민노총 ‘정의로운 투쟁’ 지원성명

한편 민노총은 금속노조의 파업투쟁이 ‘정의로운 투쟁’이라고 지원성명을 발표했다. 민노총은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조정에 반발, 최저임금위와 노사정 대화를 거부한 채 가두투쟁에 나섰다. 민노총은 재벌독식경제, 최저임금 개악법 폐지 등을 주장하며 하반기에는 ‘노동적폐’ 노동법 전면개정 투쟁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전교조는 ‘법외노조’ 통보를 철회해줄 것을 고용노동부에 촉구했다가 안 되자 지난 7월 6일 조합원 ‘연가투쟁’으로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지난 12일에는 건설노동자 3만여명이 상경투쟁을 통해 건설근로자법 개정, 노동기본권 쟁취, 안전한 건설현장, 임금인상, 고용안정 보장을 요구했다. 그러니까 금속노조의 13일 상경투쟁은 민노총의 연속투쟁의 일환인 셈이다.

민노총은 문재인 정권을 창출한 촛불세력의 핵심으로 자부하며 노동존중사회 건설, 소득주도 성장정책을 주도하려는 방침이지만 김동연 부총리,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등이 최저임금 속도조절론을 제시한 후 정부가 ‘친기업’ ‘친자본’ 정책으로 되돌아가지 않느냐는 불신감을 나타내고 있다. 민노총 스스로 문 정부에 대한 ‘분노와 투쟁’이라고 표현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