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다영 기자 @ 이코노미톡뉴스] 최저임금 인상을 두고 갈등이 치열해지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을 두고 여야 정치권이 엇갈린 반응을 내놓았다.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 “오늘 문재인 대통령이 2020년까지 최저임금 1만원 목표가 사실상 어려워졌다며 결과적으로 대선 공약을 지키지 못한 점을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데 대해 동반 책임을 느낀다”라고 밝혔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힌 뒤 “집권여당으로서 국민여러분께 송구스런 마음을 표한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도 밝혔듯이 최저임금위원회의 결정은 존중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지금은 여야가 불필요한 공방으로 네 탓 타령을 할 때가 아니다. 불필요한 네 탓 공방은 더운 여름, 국민을 더욱 힘들게 하는 일”이라며 “지금 시급히 해야 할 일은 국회에서 후속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집권여당으로서 대통령의 정중한 사과에 무한 책임감을 느끼며, 소상공인들을 위한 후속대책 마련과 노동자들을 위한 소득 개선 대책 마련에 당정이 하나 되어 만전을 만전을 기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2020년 최저임금 1만원 공약을 지키지 못하게 된 것에 대해 사과했다”라며 “2년 동안 29.1% 인상은 우리 경제의 감당 능력을 넘어선 것이다.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이후 취업자 증가 폭은 올해 5개월 연속 10만명 전후로 일자리 상황이 ‘쇼크’ 수준이다”라고 비판했다.

이날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같이 밝힌 뒤 “정부는 급격한 최저임금인상의 부작용을 인식하고, 내년 인상안부터 최저임금위원회에 재심의를 요청해서 근로자위원, 사용자위원, 공익위원 3자간 합의를 도출해야한다”라고 압박했다.

그는 “최저임금을 2년간 29.1% 인상된 것은 대통령이 그렇게 공약을 했기 때문이다. 정부는 향후 최저임금 인상을 어떻게 할것인지 예측가능하게 밝혀야 한다”라며 “750만 소상공인 자영업자와 중소기업, 대기업들이 예측 가능한 정부정책을 토대로 경영계획을 세울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그것이 정부의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강조했다.

한편 최저임금 인상을 두고 이처럼 정치권이 충돌하고 있는 상황에서 최저임금 1만 원 공약을 지키기 힘들어진 부분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공식 사과했다.

최저임금 인상 이미지 = 방송 캡처, ktv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제보는 사례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