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다영 기자 @ 이코노미톡뉴스] 계엄 문건 후폭풍이 여의도에 거세게 불고 있다.

계엄 문건 논란이 정치권을 강타하고 있는 것. 더불어민주당은 ‘기무사 개혁’을 촉구한 반면 한국당은 ‘정치적 활용’ 의혹을 제기했다.

청와대가 20일 오후 공개한 박근혜 정부 기무사의 전시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에 첨부된 67페이지에 달하는 ‘대비계획 세부자료’를 보면 국회통제와 언론통제의 방침이 세세히 담겨 있었다.

공개된 계엄 문건에 따르면 계엄해제를 막기 위해 당시 여당이던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계엄해제 국회 의결에 불참시키라거나, 국정원 2차장이 계엄사령관을 보좌하게 해 국정원을 통제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통상의 계엄 메뉴얼과 달리 합참의장을 배제하고 육군참모총장을 계엄사령관으로 추천하는 등 실제 친위체제를 가동해 계엄이 작동하기 위해 모의를 한 흔적도 계엄 문건에 드러났다.

특히 언론통제를 위해 계엄사 보도검열단을 9개 반으로 편성해 신문 가판까지 검열하고, 언론사에 계엄사 요원을 파견하는 내용까지 계엄 문건에 담겨 있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에서 “박근혜 정부의 국군 기무사가 계엄령을 실제 꼼꼼히 검토한 것으로 드러나 큰 충격을 주고 있다”라며 “박근혜 정부의 국군 기무사가 얼마나 꼼꼼하게 계엄을 검토해 왔는지를 보여주는 계엄 문건으로, 경악을 금치 못하게 만든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만약 이 계엄 문건에 따라 국민의 촛불시위를 제압하기 위해 계엄을 발동했다면 얼마나 많은 무고한 목숨이 80년 5월처럼 쓰러져 갔을지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대명천지에 역사를 40년 전으로 되돌리려는 군의 정치개입과 쿠데타 음모를 이번 기회에 발본색원하여 다시는 이런 무도한 일을 획책할 수 없도록 단호히 조치해야 한다”라며 “이런 일을 획책한 국군기무사에 대해 해체 수준의 개혁을 하지 않는다면 국민들의 불안감은 가시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특별수사단이 한 점의 의혹이 남지 않도록 철저히 수사할 것을 촉구하며, 국민들에게 총부리를 들이대려 했던 당시의 책임자들은 반드시 엄벌해야 할 것”이라며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이었던 황교안 국민총리는 물론 박근혜 전 대통령도 수사에 성역일 수 없다. 철저히 수사하여 책임의 소재를 분명히 가려야만 한다”라고 촉구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통령이 직접 문건을 보고 받고 청와대 대변인이 관련 내용을 선별적으로 공개하는 상황에서 독립 특별수사단이 왜 필요한지 의문”이라며 “기무사 계엄 문건 관련 정권의 행태는 과연 진실을 규명하고 군을 개혁하겠다는 것인지 아니면 정치적, 정략적으로 활용하겠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라고 반발했다.

윤 대변인은 이어 “청와대가 나서면 나설수록 정치적 의도를 의심받게 될 것이다. 청와대는 그 누구보다 독립 특별수사단의 수사결과를 기다려야 할 것”이라며 “자유한국당은 문건 관련 내용의 진상규명과 함께 군 내부문건이 무분별하게 유출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철저히 점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계엄 문건 이미지 = mbc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제보는 사례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