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생활실천법

[유태종 교수(㈜리스컴 발간 )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이톡뉴스)] 건강장수 전문 유태종 교수의 최신작으로 건강 생활습관, 건강 식사법, 활력유지 건강법, 젊게 사는 마음 건강법 등을 간편하게 요약,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생활 실천법’으로 출간했다. 유 교수는 서울대 농화학과를 졸업, 고대 식품공학 교수, 건양대 식문화연구소장을 역임했으며 ‘식품동의보감’, ‘항암식품 7가지’ 등 많은 저서를 출간했다.

건강생활 편에 몸과 마음이 젊어지게 하는 10가지 방법으로 10분 명상, 자주․빨리 걷기, 물 제대로 마시기, 마음껏 웃기 등을 제시했다.

신체 부위별 노화방지법으로는 △뇌는 계속 사용해야 늙지 않는다 △눈은 백내장 발병 전 예방작전 △귀는 소음, 큰소리 음악 노출방지 △뼈는 걷기운동을 통한 골밀도 강화 △면역강화는 비타민C 흡수와 꾸준한 운동 등. 치매예방은 △취미, 봉사활동, 이웃과 대화 △낙천적, 긍정적 마음가짐 △꾸준한 운동 △두뇌운동 △정신안정 △음주, 흡연 줄이고 영양균형 건강식단 등을 제시했다.

음식이 곧 약이라는 건강 식사법에는 타임지 선정 10대 건강식품으로 토마토, 마늘, 시금치, 브로콜리, 귀리, 견과류, 연어, 블루베리, 녹차, 레드와인 등을 밝혔다. 이 밖에 술은 적당히 마시면 약, 잘못 과음은 독이 된다. 장수는 발효식품에서 나온다. 된장, 청국장, 김치 등이 대표적 발효식품이다.

버섯은 채소와 고기류와도 잘 어울리는 팔방미인격으로 성인병 예방, 암세포 증식억제 등 다기능 식품에 속한다. 식용버섯은 표고, 느타리, 팽이, 목이, 송이, 양송이 등. 약용은 상황버섯, 영지버섯 등등. 사랑의 묘약 6가지는 마늘, 부추, 토마토, 새우, 낙지, 굴 등.

활력유지 운동법 편은 규칙적 운동이 젊음을 유지하는 ‘최고의 명약’이라고 강조한다. 걷기운동, 맨발걷기 등은 ‘자연이 준 최고의 치료제’. 배로 숨 쉬면 뱃살도 빠진다. 맨손으로 할 수 있는 운동은 머리 두드리기, 눈알 굴리기, 코로 심호흡, 허리 돌리기, 노래 부르기, 손뼉 치기, 발바닥 자극 등 13가지.

귀 주무르기는 성기능을 좋게 한다. 귀 안쪽은 내장과 관련되어 자극하면 이침(耳針)요법 효과 있다. 눈 침침․정력 감퇴 개선, 어깨통증 완화에도 도움 된다.

젊게 사는 마음 건강법에는 ‘친구가 많으면 오래 산다’면서 ‘우(友)테크’를 강조한다. 남녀노소를 가리지 말고 친구 삼고 크고 작은 모임 총무를 맡는 것이 좋다고 권유한다.

화는 독이고 웃음은 병을 고치는 약에 속한다. 동의보감이 전해주는 ‘건강 10훈’(訓)은 △화는 적게 웃음은 자주, 많이 △걱정 줄이고 잠은 많이 △욕심 줄이고 베풂은 많이 △말은 적게 하고 행동은 많이 △수레를 타기보다 걷기 많이 △옷은 적게 입고 목욕은 자주 △음식은 소식, 오래 씹기 △고기는 적게, 야채는 많이 △단 것은 적게 과일은 자주 △진한 음식 줄이고 담백한 음식 등. ㈜리스컴, 2018.9.3 초판, 253p, 값 13000원.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