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진오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현대자동차와 영국의 세계적 현대미술관 ‘테이트 모던(Tate Modern)’의 파트너십으로 진행되는 '현대 커미션: 타니아 브루게라'展이 2일(현지시각)부터 내년 2월 24일까지 개최된다.

▲ '현대 커미션, 타니아 브루게라 展 개막'.(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와 테이트 모던은 현대 미술의 발전과 대중화를 지원하고자 지난 2014년 11년 장기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테이트 모던의 초대형 전시장인 터바인 홀(Turbine Hall)에서 혁신적인 예술 작품을 선보이는 대규모 전시 프로젝트인 ‘현대 커미션’을 매해 선보이고 있다.

2015년 아브라함 크루즈비예가스(Abraham Cruzvillegas), 2016년 필립 파레노(Philippe Parreno), 2017년 수퍼플렉스(SUPERFLEX)에 이어 올해 쿠바 출신의 세계적 예술가 타니아 브루게라(Tania Bruguera, 50)가 터바인 홀에서 네 번째 현대 커미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끊임없이 증가하는 숫자를 전시 타이틀로 내세운 '현대 커미션: 타니아 브루게라'展은 다양한 관객 참여형 설치작품을 통해 이주, 인구 이동 등 오늘날 현대 사회가 직면한 주요 문제를 입체적인 관점으로 해석한다.

타니아 브루게라는 작년 한 해 동안 한 국가로부터 다른 국가로 이주한 사람들의 숫자에 올해 현재까지 사망한 이주자들의 수를 더해 전시 제목으로 내세웠다.

전시의 제목이기도 한 그날 그날 실시간으로 증가하는 숫자는 작품 레이블이나 포스터 같은 곳에 표기될 수 없다. 대신 관람객들이 건물 안으로 들어올 때 그들의 손목에 도장으로 찍히게 되며, 테이트 모던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현대 커미션을 통해 타니아 브루게라는 이주 관련 통계 수치 이면에 숨어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에 주목한다. 즉 통계가 드러내는 수치 보다 통계가 보여주지 못한 사람들의 사연이 더 진실할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킨다.

작가는 테이트 모던과 동일한 우편번호 ‘SE1’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전시에 참여시켰다.

▲ '현대 커미션, 타니아 브루게라 展'.(사진=현대자동차)

이를 통해 글로벌리즘을 상징하는 테이트 모던과 로컬리즘을 상징하는 ‘SE1’ 지역 커뮤니티의 만남을 이끌어 냈으며, 이는 글로벌 관점과 지역 관점에서 미술관, 지역사회, 그리고 예술의 상호관계와 역할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의 장으로 이어졌다.

관객 참여형 설치작품은 전시장 바닥으로도 이어진다. 작가는 열을 감지하는 특수 소재를 전시장 바닥에 설치해 여러명의 관람객이 전시장 바닥을 만져야만 열이 전도되어 숨겨진 이미지를 드러나게 했다.

작가는 이 이미지를 ‘수평적 벽화(Horizontal mural)’라 말하는데, 이는 사람들은 서로 다를 수 있지만, 체온은 서로 다르지 않으며, 결국 숨겨진 거대한 이미지를 드러내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여러 사람들이 모여 서로의 체온을 합쳐야 함을 실천적으로 보여주는 작품이다.

이번 전시의 또 다른 작품으로 이주가 가져오는 상실에 대해 명상할 수 있는 작은 공간을 마련했다. 언론과 소셜 미디어를 통해 지속적으로 정보를 접하지만, 정작 타인의 이주 문제에 무감각해진 현대인들의 모습을 반영하는 작품이다.

▲ '현대 커미션, 타니아 브루게라 展 개막'.(사진=현대자동차)

이 작은 공간에 스며든 유기 혼합물(Organic compound)이 관람객들의 눈물샘을 자극해 인위적으로 눈물을 흘리게 만든다. 이 인위적인 장치를 통해 작가는 사람들의 공감 능력을 잠시나마 강제적으로 일깨우고 이를 통해 닫혀있던 감정적 장벽을 허물고자 했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영국 ‘테이트 모던’과의 장기 파트너십 외에도 국립현대미술관 10년 장기후원, 미국 LA 카운티 미술관(LACMA) 10년 장기후원 등 다양한 글로벌 아트 프로젝트를 이어가며 중장기적 문화예술 후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