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연합뉴스>

[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카드 수수료 인하 여파로 수익이 급감한 카드사들이 중금리 대출에 이어 ATM 수수료 부과카드를 꺼내들며 전방위적 수익 확보에 돌입했다. 더욱이 자사 계열 은행 ATM 현금서비스 이용 시에도 수수료를 부과해 고객들에게 떠넘긴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 논란을 키우고 있다.

최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하나카드는 오는 15일부터 하나은행 ATM을 통한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이용 고객에게 건당 700원의 수수료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그간 은행계 카드사들은 자사계열 은행 ATM으로 현금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이용수수료를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면제해왔다.

하지만 수수료율 인하 등으로 수익이 악화되자 카드사가 대납하던 이용수수료를 고객 부담으로 전환한 것이다.

앞서 신한카드를 비롯해 국민카드 등도 현금서비스 ATM 이용 수수료를 부과하기 시작했고 우리카드도 8월부터 우리은행 ATM은 건당 700원, 우리은행 외 제휴 ATM은 건당 700~900원으로 수수료를 받고 있다.

이 외에도 롯데, 삼성, 현대카드 등 기업계 카드사는 건당 600~1300원의 이용 수수료는 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카드업계 업황이 워낙 나빠지고 있어 비용 절감 차원에서 계열 은행 ATM 이용 시에도 수수료를 받게 됐다”며 설명했다.

다만 카드 이용이 높은 일부 회원의 경우 수수료가 면제 또는 할인혜택이 주어진다.

신한카드의 경우 Tops 회원은 이용 수수료 면제, 우리카드는 V플래티넘, V다이아몬드 회원(상위 2등급)에게는 카드대금 청수시 ATM이용 수수료를 할인해주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혜택 축소는 가속화 될 것으로 관측돼 업계와 소비자의 갈등도 골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우선 카드업계가 본격적인 금리 인상 시기에 접어들면서 조달금리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지난 4일 경제동향간담회에 참석해 “소득증가율을 상회하는 가계부채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금융 불균형이 누증되고 있다”면서 “금융불균형을 점진적으로 해소하는 등 거시경제를 안정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밝혀 곧 기준금리 인상 의지를 나타낸 바 있다.

실제 카드사들의 올 상반기 조달금리는 지난해에 비해 상승했다. 신한카드의 경우 지난해 1.46%에서 올 상반기 1.49%로 올랐다. 기업계 카드도 울상은 마찬가지. 삼성카드는 지난해 2.36%이던 조달금리가 2.49%로 상승했다.

카드사 채권 중 가장 비중이 높은 카드채 금리도 올 1월 2.16%에서 2.7%를 넘어서며 이미 상승 추세에 접어들었다.

이와 함께 최근 21만 개 이르는 소액결제가 많은 일반가맹점 수수료율이 낮아진 가운데 대형가맹점과 가맹점 수수료 재협상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 수익 악화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적정원가에 기반한 수수료율 재산정으로 2019년부터 가맹점 수수료가 조정되면 카드업계 수익환경은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수수료 추가 인하를 두고 정부와 카드업계가 갈등을 빚고 있어 정부가 추가 인하를 강행할 경우 카드업계의 추가적인 고객 혜택 감소가 이어질 것으로 관계자들은 보고 있다.

하지만 카드사들의 혜택 축소를 두고 소비자단체들은 반발하고 있다.

금감원에 발표한 2018 상반기 신용카드사 영업실적에 따르면 신한·국민·삼성·현대·우리·롯데·비씨·하나카드 등 8개 전업계 카드사 순이익은 8101억 원으로 전년동기 5370억 원보다 50.9% 증가했다.

이 수치는 여신전문금융업 감독규정의 순이익으로 국제회계기준(IFRS)을 토대로 작성하는 각사 분기보고서 결과와 차이가 있다.

또 지난해 6월 금융당국이 3개 이상 카드사의 카드론 잔액이 있는 차주에 대해 대손충당금 30%를 추가 적립하도록 강화하면서 지난해 대손 비용이 크게 늘어난 것을 감안하면 실제 50.9%에서 11.3%로 줄어든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카드사들이 수익이 증가했는데도 불구 가맹점수수료인하를 핑계로 서비스를 축소하는 것은 소비자의 부담만을 가중시킬 뿐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금융소비자연맹 관계자는 “가맹점수수료 인하를 앞세워 어떤 명목으로든 수익을 챙기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현금서비스로 높은 수준의 이자를 챙기면서 거기에 수수료까지 부담하게 하는 것은 불합리한 처사라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