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 <사진=연합뉴스>

[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주택관리공단이 인사 담당 직원들의 채용업무 부당처리에도 불구하고 경징계인 견책 처분에 그치는 등 부당채용 근절을 위한 대책마련에 소홀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부산 남구을)이 주택관리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최근 두 차례 채용업무에서 담당자의 부적절한 업무 처리로 인해 불합격 돼야 할 응시자가 합격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를 살펴보면 2015년에는 응시조건에 해당 직무에 대한 자격증 소지자였음에도 불구 자격증이 없던 A씨가 서류 전형에 합격했다. 이후 A씨는 면접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채용됐다.

또 2017년에는 선발인원이 2명이었기에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에 따라 채용인원의 30%를 초과해 가점을 부여할 수 없었지만 채용 담당자가 응시자 1인에게 가산점을 10점을 부여해 최종 합격시켰다.

이에 공단은 2015년 합격자에 대해서는 면직 처리했지만 2017년 합격자에 대해서는 별다른 조치를 취하고 있지 않아 의심을 사고 있다.

더욱이 각 채용 건과 관련된 인사 담당자를 인사위원회에 회부했지만 인사위원회로부터 경징계에 해당하는 견책 처분에 그치면서 논란을 키우고 있다.

여기에 인사위원회도 논란거리다. 2015년에는 8명 모두 공단 직원이었고 2017년에도 외부위원 2명이 충원됐지만 여전히 8명이 내부직원이었다.

결국 제 식구 감싸기에 급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박 의원은 “주택관리공단의 직원 징계처리 현황을 보면 징계처분에 있어 굉장히 너그럽다”며 “내부위원이 월등히 많은 인사위원회 구성 자체가 문제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박 의원은 또 “채용문제와 관련된 잘못은 엄중 처벌이 마땅하다”면서 “주택관리공단은 내부적으로 확실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