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연합뉴스>

[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지난해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협력업체 등 비정규직 1만 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힌 이후 협력업체들이 친인척을 비롯해 지인 등 가리지 않고 일단 채용하는 편법을 동원한 것으로 드러나 의혹이 일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자유한국당 박완수 의원은 19일 인천국제공항공사 협력업체 직원 채용 비리와 관련한 문건 중 일부 내용을 공개했다.

박 의원이 입수한 문건에 따르면 공사 협력업체 6곳에서 지난해 인천공항공사 정규직 전환 발표 이후 총 14건의 친·인척 채용 사례가 있었던 사실을 확인했다.

문건에 등장한 공사 협력 보안업체 A사의 공항 업무 책임자 K씨의 경우 지난해 8월에만 조카 4명을 업체 비정규직으로 채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당시 공사 측은 협력업체 비정규직 등 1만 명 정규직전환 계획을 발표한 직후이자 정부가 정규직전환 가이드를 제시한 시기여서 의혹을 사고 있다. K씨는 현재 퇴사한 상태로 확인됐다.

또 신규 채용자 중 일부는 이미 향후 인천공항의 자회사가 될 인천공항운영관리(주)의 정규직원으로 전환됐고 현재 협력업체에 남은 비정규직도 공사와 업체와의 계약이 종료되는 시점에 정규직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공사 측은 현재 2940명의 보안·소방·야생동물퇴치 등의 분야에 종사하는 협력업체 소속 비정규직을 공사 소속 정규직으로 직접 고용하고 나머지 비정규직 7000여 명은 2~3개의 자회사를 설립해 정규직으로 채용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박 의원 측은 2020년쯤 정규직 전환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협력업체 관리자의 직계, 친인척 등이 향후 정규직 전환을 염두 해두고 상당수가 입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실제 공항 감사관실에 따르면 90여 건의 제보만을 확인했는데도 특수관계를 통한 비정규직 입사자가 14명으로 나타났다.

또 인천공항이 지난해 5월 정규직 전환 계획을 발표한 이후 협력업체에 입사한 비정규직 인원은 1000여 명에 육박해 이 같은 사례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협력업체 본사 고위직 지위를 이용한 채용으로 추정되는 사례도 확인됐다.

인천공항공사 협력사인 B사의 P본부장 친척의 경우 지난해 7월 계약직으로 입사했고 같은 시기에 P본부장 친척의 지인은 공항 2터미널 직원으로 채용됐다.

시설 유지 업체인 C사 상무 P씨의 아들도 공항 담당 직원으로 채용됐다. E사의 K부장 여동생과 조카도 비슷한 시기에 채용된 사실이 확인됐다.

특히 K부장의 조카는 정규직 전환 발표 이후인 지난해 10월 공항에 입사했다.

협력업체 본사 정규직 직원 중에는 인천공항공사 자회사 등의 정규직 전환 혜택을 보려고 공항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신분을 비정규직으로 전환한 것으로 보이는 등의 사례도 확인됐다.

협력업체 C사의 본사소속 정규직 C부장은 인천공항공사가 정규직 전환을 발표한 지난해 5월 이후 계약직으로 신분을 바꾸면서 공항으로 근무지를 옮겼다.

이 회사 차장이자 정규직이었던 C씨도 마찬가지.

박 의원은 “서울교통공사의 채용 비리에 이어 인천공항공사 협력업체에서도 채용비리 정황이 드러나고 있는 만큼 공공기관을 전수 조사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국정조사에 나서야 한다”며 “정부는 즉시 이 같은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