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이코노미톡뉴스 DB>

[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우리은행이 정기이사회를 개최한 가운데 예금보험공사 측의 사외이사가 정부 측 입장을 전달할 지를 두고 이목이 집중된다. 특히 지주사 회장 자리를 놓고 겸임 쪽으로 힘을 실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와 그간의 특정 인사 논란은 일단락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겸임 결정이 나더라도 이는 정부 의사가 개입된 것으로 자율경영 침해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26일 우리은행 측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부터 이사회가 시작돼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이사회에는 상근이사 2명(손태승 은행장·오정식 상임감사), 과점주주가 추천한 사외이사 5명(노성태·신상훈·박상용·전지평·장동우)과 예보 측 배창식 바상임이사 등이 참석했다.

특히 이날 이사회는 그간 논란이 됐고 지주사를 통한 지배구조 문제와 회장 자리 등을 놓고 과점주주의 사외이사들과 예보 측 비상임 사외이사가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금융권에서는 이번 이사회를 앞두고 정부가 개입을 시사하면서 특정 인사가 물망에 오르기도 했다.

특히 지난 15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정부는 우리지주 지배구조에 대한 입장을 정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논란의 도화선이 됐다.

또 이후에도 정부 개입의사는 수차례 드러내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정부는 우리금융지주 회장을 우리은행 행장과 겸임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손태승 회장 겸임 안은 그간 과점주주들을 포함해 우리은행 노조 측에서도 주장해온 부분이다.

이에 대해 한 금융위 고위 관계자는 예보와 최종 조율이 필요하겠지만 지금으로선 우리지주 회장과 은행장 겸임이 자연스럽다고 보고 있다고 전해 사실상 겸임에 힘을 실어주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이 관계자는 출범시점에 은행 비중이 95%가 넘는 현실을 감안할 때 별도로 회장을 두더라도 회장의 역할은 제한적인 수준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봤다.

이는 여러 금융지주들이 회장과 행장의 의견차이로 번번이 불협화음을 내며 논란을 일으킨 사례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날 정기 이사회에서 회장 관련 의견을 내지 않고 조만간 열릴 회장 선임 관련 임시 이사회에서 좀 더 정리된 입장을 밝힐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금융위는 정부가 우리은행 지분을 보유한 만큼 주주 가치를 높이기 위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번 정기이사회에 대해 금융권 관계자는 본지와 인터뷰에서 “이번 이사회에서 세간이 집중하는 내용에 대한 안건 상정 자체가 안 될 수도 있다”면서 “이럴 경우 이사회 후에도 별도의 결과 발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또 “겸임 안으로 의견이 모아질 경우 별도의 회장추천위원회(회추위) 없이 손태승 행장에 대해 이사회 및 주주총회 승인으로 마무리 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 측에서 겸임 안에 손을 들어줄 경우 그간의 특정인사 논란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2016년 민영화 과정에서 약속했던 독립경영권 보장은 훼손될 위기에 처했다.

민영화 이후 예보는 두 차례 열린 행장 선임 관련 임원추천위원회에 참석하지 않았다. 손태승 행장 선임에도 관여하지 않으면서 독립경영을 강조해왔다.

하지만 지주전환을 놓고 주주권 행사를 내세우며 사실상 정부 의사가 개입의사를 드러낸 만큼 논란을 예고하고 있다.

더욱이 정부 측 지분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지주전환 이후에도 경영간섭을 놓고 논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