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10월 30일 서울 신도림역 광장에서 진행한 '소상공인 주간 선포식'

[ 최노진 기자 @ 이코노미톡뉴스 ] '제3회 대한민국 소상공인 주간'이 10월 30일 서울 신도림역 광장에서 개최된 '소상공인 주간 선포식'을 시작으로 화려하게 개막했다.

'소상공인 주간'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홍종학) 주최,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최승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김흥빈) 주관으로, 법정기념일인 11월 5일 '소상공인의 날'을 맞아 '소상공인대회', '소상공인 기능경진대회', '2018 Flea Market Week' 등 다채로운 행사를 전국 각지에서 10월 30일부터 11월 5일까지 일주일간 펼친다.

▲ '2018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이날 선포식에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위원회 홍일표 위원장, 중소벤처기업부 이상훈 소상공인정책실장을 비롯한 내빈과 소상공인연합회 소속 업종별, 지역별 회장단 등 150여 명이 참석해 소상공인 주간의 시작을 알렸다.

특히 문희상 국회의장과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한 자유한국당 이완영 국회의원, 바른미래당 이언주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이훈 국회의원 등 소상공인연합회 선정 '2017 초정대상' 수상자들이 소상공인 응원 영상메시지를 보내 행사 의의를 더욱 뜻깊게 했다.

홍일표 국회 산자중기위원회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소상공인 주간'이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모두가 힘을 합쳐 어려움을 극복해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원한다"라고 말했다.  

중소벤처기업부 이상훈 소상공인정책실장은 축사에서 "소상공인들은 우리 경제의 뿌리이자 모세혈관"이라며 "소상공인 주간 행사를 계기로 소상공인들의 경제적 지위가 향상되는 계기가 열리기 바라며 밝은 미래를 함께 모색해나가자"라고 말했다.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대내외로 소상공인들의 경영 환경은 어려움에 처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대한민국 소상공인들은 내 가족의 생계를 지켜온 불굴의 DNA를 지녔다"라면서 "소상공인 주간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단결을 도모하고 소상공인들의 사회적 위상과 책임을 강화하여 우리 앞의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라고 역설했다.

이어진 순서로 소상공인 주간 선포 버튼 점등식과 신도림역 광장에 특별히 마련된 소상공인 주간 특별 홍보 부스 관람 등의 순서가 진행됐다.

'소상공인 주간' 행사는 이날 선포식 중앙행사를 시작으로 '함께 만드는 우리동네, 함께 누리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소상공인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2018 Flea Market Week' 및 다채로운 축제로 구성한 '우리 동네 소상공인 축제'를 일주일간 진행한다.

11월 2일에는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 4홀에서 오후 3시부터 '2018년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를 개최한다. '소상공인의 날'을 기념하고 소상공인들의 도약을 다짐하는 이 행사에서는 약 200여 명의 모범소상공인과 육성공로자 등에게 기관표창 등을 수여할 예정이다.

11월 2일~3일 부산 벡스코에서는 '소상공인 기능경진대회'를 비롯해 소상공인 제품 홍보 판매, 떡 만들기 체험, 선물포장 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가 이어져 관람객들의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충족시킬 것으로 보인다.   

'2018 Flea Market Week(벼룩시장)' 행사는 전국 각 지역에서 10월 30일~11월 18일까지 80여 개의 플리마켓을 준비했다. 소상공인들이 직접 만든 수공예품에서부터 먹거리까지 다양한 소상공인 상품을 선보이며 일반 소비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플리마켓 정보와 일정 등 금번 소상공인주간에 관한 정보는 소상공인대회 전용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 행사 기간 내 개최되는 플리마켓을 방문하고 캠페인 페이지에 SNS 인증샷을 남기면 온누리 상품권 포함 총 1천만 원의 쇼핑 지원금을 받는 이벤트도 열린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