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신한금융그룹>

[정보라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신한금융그룹이 지난 7월 정부의 서민금융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출시한 중금리 신용대출 플랫폼인 ‘스마트대출마당’ 이용 건수가 출시 3개월 만에 2만 건을 돌파했다고 1일 밝혔다.

‘스마트대출마당’은 ‘그룹사 대출 조합 기능’과 ‘그룹 통합 신용평가모형’을 활용하여 신한은행의 저금리 우량 신용대출부터 신한카드, 신한생명, 신한저축은행의 중금리 신용대출까지 신한금융그룹의 비대면 신용대출 상품을 고객별 최적화된 상품 패키지로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신한금융그룹에 따르면 스마트대출마당 출시 후 당초 플랫폼 개발 취지에 맞게 KCB기준 4∼8등급의 중위험 고객들에게 금리 절감효과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 이용 고객의 83%가 중위험 신용등급 고객이었으며 이들 고객의 51%가 저리의 은행(평균 4.3%) 신용대출이나 저축은행의 햇살론(7.8%)을 추천받았다. 이는 일반 저축은행의 자체 신용대출을 이용하는 경우 보다 약 8%의 금리 절감효과가 있다.

또 스마트대출마당은 그룹사 대출 조합 기능을 통해 평균 1.6개의 대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여 개별 그룹사를 통해 대출을 받는 경우보다 약 27% 높은 60%에 가까운 대출 승인율을 보였다.

그리고 그룹 통합 신용평가 모형을 통해 추천된 은행의 저금리 신용대출과 저축은행 햇살론의 취급액이 증가하면서 전체 대출 취급액의 평균금리도 약 8.8%로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신한금융그룹 관계자는 “서민금융지원을 목적으로 한 플랫폼 성격에 따라 대출 취급액이 크진 않지만 실수요 사용 고객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연말까지 누적 200억 원 수준의 대출공급이 예상된다”며 “금번 휴일을 포함한 365일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시스템 개선을 포함하여 이용 편리성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서민금융에 기여하는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대출마당’은 신한은행의 SOL, 신한카드의 페이판, 신한생명의 스마트창구 등 주요 그룹의 모든 App에서 동일하게 제공하는 ‘신한플러스’ 서비스를 통해 이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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