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용선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국회 예산 심의가 끝나는 15일을 데드라인으로 협상에 들어간 현대자동차와 광주광역시 간 '광주형 일자리' 형상이 결론을 내지 못해 좌초 위기를 맞고 있다. 시는 오는 18일까지 추가 협상을 벌인다는 방침이여서 여지는 남겨둔 상황이다.

15일 현대차 및 광주시에 따르면 이병훈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을 주축으로 한 협상단은 지난 14일부터 이날까지 현대차와 '광주형 일자리' 관련 투자유치를 위한 협상을 벌여왔지만 끝내 합의점을 찾진 못했다. 양 측은 적정 임금, 근로시간 등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광주형 일자리 투자유치단은 지난 13일 한국노총 등 광주지역 노동계와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적 실현을 위한 투자유치추진단 합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 합의문에는 광주형 일자리 4대 원칙인 △적정임금 △적정노동시간 △노사책임경영 △원하청 관계 개선 등 구체적 실현 방향을 담고 있다.

합의문에 따르면 적정 노동시간은 사업장의 기본 근무형태를 1일 8시간, 주 40시간으로 하고, 사업장별 생산량 변동에 따라 1주 12시간 한도 내에서 연장 및 휴일 근무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임금은 현대차와의 합작법인 설립 후 경영수지 분석을 거쳐 확정하기로 했으며 단체협약 역시 노사 간의 협의가 가능하도록 했다.

현대차는 당초 합의 내용인 주 44시간, 초임 연봉 3500만 원을 협약서에 명시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으며 단체협약에 대해서도 노사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5년간 임금·단체협상 유예를 요구했다.

생산 차종에서도 양 측은 이견을 보이고 있다. 협상단은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 생산을 희망한 반면 현대차는 1000cc 미만 가솔린 SUV 생산을 고수하고 있다.

협상단 측은 국회 예산 심의 기간을 넘기더라도 오는 18일까지 협상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당초 합의안이 아니면 투자가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일각에서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무산될 것이란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한편 민주노총 산하인 현대차와 기아차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협약 체결 시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어 추가 협상도 난항이 예고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